735. 아볼로(Apollos) - 성경에 능한 알렉산드리아 출신 유대인, 고린도 사역
① 의미 - ‘파괴자’, ‘침략자’, ‘웅변가’
② 다른이름 - 아폴로
③ 알렉산드리아 출신의 - 유능한 유대인.(행 18:24)
❶ 당시 최고의 학문과 문화의 도시 알렉산드리아에서 -
※ 헬라문화와 히브리문화, 문법, 수사학, 천문학 등을 익혔음.
❷ 언변이 뛰어나며 - 성경에 능통한 자였음(행 18:24)
⇒ 복음의 진리를 전파하기에 - 완벽한 자질을 갖춤.
※ 행 18:24 - 알렉산드리아에서 난 - 아볼로라 하는 유대인이
⇒ 에베소에 이르니
※ 이 사람은 - 언변이 좋고
성경에 능통한 자라
★참고 - 518. 성경
④ 구약에 정통하였고 - 예수님에 대해서도 잘 알고 있었다.(행 18:25a)
cf) 그러나 - ❶ 요한①의 세례만 알고 있었다.(행 18:25b)
❷ 성령 충만이나 기독교적 세례는 - 잘 몰랐다.
★참고 - 530. 세례
※ 행 18:25 - 그가 - 일찍이 주의 도를 배워 -
⇒ 열심히 - 예수에 관한 것을
자세히 말하며 가르치나 -
※ 요한①의 세례만 - 알 따름이라
⑤ 회당에서 - 담대하게 말씀을 전했다.(행 18:26)
※ 에베소에서 - 바벨론 3차 선교여행 때
※ 행 18:26 - 그가 - 회당에서 - 담대히 말하기 시작하거늘
⇒ 브리스길라와 아굴라가 - 듣고 데려다가 -
※ 하나님의 도를 - 더 정확하게 풀어 이르더라
⑥ 에베소에서 아굴라와 브리스길라를 만남 - 배움과 훈련이 이루어짐(행 18:24~28)
cf) 때 - 바울 3차 선교여행 시기
ⅰ) 브리스길라와 아굴라로부터 - 하나님의 도를 더 정확하게 배움(행 18:24~26)
※ 행 18:26 - 그가 - 회당에서 - 담대히 말하기 시작하거늘
⇒ 브리스길라와 아굴라가 - 듣고 데려다가 -
※ 하나님의 도를 - 더 정확하게 풀어 이르더라
★참고 - 449. 브리스길라
ⅱ) 결과
❶ 참 믿음을 갖게 됨. - 예수님, 성령충만, 성령세례, 성찬, 구속, 십자가 죽음,
부활, 승천, 재림, 심판 . . .
❷ 목회자로 훈련을 받게 됨.
⑦ 고린도 목회자가 됨 - 에베소에서 훈련 받은 후 -
⇒ 아가야(고린도)에 가서 - 복음을 능력 있게 전하는
교사(설교자)가 되었다.(행 18:27)
★참고 - 48. 고린도
ⅰ) 아볼로가 - 아가야로 건너가고자 함으로 -
⇒ 형제들이 - ❶ 그를 격려하며
❷ 제자들에게 편지를 써 - 영접하라 하였더니(행 18:27a)
ⅱ) 그가 가매 -
⇒ 은혜로 말미암아 - 믿은 자들에게 - 많은 유익을 주니(행 18:27b)
※ 이는 - 성경으로써 예수는 그리스도라고 증언하여 -
⇒ 공중 앞에서 - 힘있게 유대인의 말을 이김이러라
(행 18:28)
★참고 - 79. 그리스도①~⑩
⑧ 고린도 교회에 - 여러 가지 문제가 발생함.(고전 1:11~12, 고전 3:3~4)
❶ 고린도 교회 성도들 사이에 - 시기와 분쟁으로 분파가 생김(고전 1:11~12, 고전 3:3~4)
※ 바울파 vs 아볼로파
❷ 타락한 풍조 영지주의가 - 교회에 들어와 -
⇒ 여러 가지 문제를 일으킴.
❸ 고린도 교회가 고린도 전서를 받을 당시에는 -
※ 아볼로가 - 에베소에 있는 바울과 함께 있었다.(고전 16:12)
ⅰ) 바울이 - 고린도 교회의 소식을 들음
❶ 고린도 교회의 글로에의 집 편으로부터(고전 1:11~12)
※ 고전 1:11 - 내 형제들아!.
글로에의 집 편으로 - 너희에 대한 말이 내게 들리니 -
※ 곧 너희 가운데 - 분쟁이 있다는 것이라
고전 1:12 - 내가 이것을 말하거니와
너희가 각각 이르되 -
※ “나는 - 바울에게,
나는 - 아볼로에게,
나는 - 게바에게,
나는 - 그리스도에게 - 속한 자라.”
한다는 것이니
❷ 스데바나와 브드나도와 아가이르로부터(고전 16:17)
ⅱ) 스데바나와 브드나도와 아가이르 보내 - 바울의 답변을 구함.(고전 16:17)
※ 고린도 교회가 - 여러 가지 문제와 질문에 대한
바울의 답변을 듣고자 -
⇒ 고린도 지도자들을 보냄.(고전 16:15~18)
❶ 분열의 문제(고전 1:10~2:16)
❷ 십가가의 도에 대한 오해(고전 1:18~2:5)
❸ 성령의 계시에 대한 무지(고전 2:6~16)
❹ 근친상간의 문제 (고전 5:1~13)
❺ 믿는 이들 가운데의 소송 문제 (고전 6:1~11)
❻ 자유 남용의 문제 - 도덕적 태만(고전 6:12~20)
❼ 결혼문제와 이혼(고전 7:1~40)
❽ 우상의 제물에 대하여 - 먹는 문제(고전 1:1~11:1)
❾ 머리를 덮는 문제(고전 11:2~16)
❿ 주의 만찬의 문제 (고전 11:17~34)
⓫ 은사의 문제 (고전 12:1~14:40)
⓬ 부활의 교리(고전 15:1~58)
⓭ 헌금의 문제 (고전 16:1~9)
ⅲ) 아볼로파가 생겨 바울파와 대립하고 있었음.
※ 그러나 바울과 아볼로 사이에는 - 불화의 감정은 없던 것 같다
(고전 16:12, 딛 3:13)
❶ 바울에게 자문을 구하는 - 동역자의 관계를 유지.(고전 16:12)
※ 고전 16:12 - 형제 아볼로에 대하여는
저더러 - 형제들과 함께 너희에게 가라고 -
※ 내가 많이 권하되 -
⇒ 지금은 - 갈 뜻이 일절 없으나
기회가 있으면 - 가리라
❷ 아볼로는 - 바울과 함께 에베소에 있었다
cf) 때 - 고린도 교회가 - 고린도 전서를 받을 때.(고전 16:12)
바울 3차 선교 여행시기
※ 고린도 전후서 - 바울이 에베소에서 기록했음.
아볼로는 - 고린도로 돌아가지 않음.
※ 분파 싸움에 - 자신의 입장이 어려워졌기 때문
※ 고전 16:12 - 형제 아볼로에 대하여는 -
⇒ 그에게 - 형제들과 함께 너희에게 가라고
내가 많이 권하였으되 -
※ 지금은 - 갈 뜻이 전혀 없으나
기회가 있으면 – 가리라
❸ 바울의 4차 선교여행 마게도니아에 - 함께 있었음.(딛 3:13)
※ 딛 3:13 - 율법교사 세나와 및 아볼로를 - 급히 먼저 보내어
⇒ 그들로 - 부족함이 없게 하고
ⅳ) 고린도 교회가 ‘고린도 전서’를 받음 - 에베소에 있는 바울로부터(고전 16:7~9, 고전16:19)
cf) 고린도 교회는 - 에베소에 있는 바울로부터 - 4편의 편지를 받았다.
❶ 고린도 전서에 앞서 - 에베소에서(고전 5:9) -
※ 바울 3차여행 때 디도를 보냄.
❷ 고린도 전서 - 에베소에서 – 바울 3차 여행
※ 바울 3차 여행 때 - 스데바나와 브드나도와 아가이고
(고전 16:17)
❸ 전서와 후서 사이 - 눈물의 편지 - 에베소에서(고후 2:4) - 바울 3차 여행
❹ 고린도 후서(55-56년경) - 마게도니야에서 - 바울 4차 여행
Ⓐ 고린도 전서를 쓰기 전에 - 고린도에 먼저 보낸 편지가 있었다.(고전 5:9)
cf) 고린도 전서 이전 편지 - 디도가 고린도 전서 이전 편지를 가지고
에베소에서 고린도로 감(고전 5:9)
※ 고전 5:9 - 내가 너희에게 쓴 것에 -
※ “음행하는 자들을 - 사귀지 말라!.”
하였거니와
Ⓑ 고린도 전서 - 사도 바울이 고린도 교회에 보낸 2번째 서신이다.(고 5:9)
ⓐ 기록 연대 - AD 53~55년 - 3차 전도 여행 때(갈리오①가 총독때)
ⓑ 고린도 교회가 - 스데바나와 브드나도와 아가이고를
에베소에 있는 바울에게 보냄.(고전 16:17)
⇒ 바울이 - 답변을 써 보냄.(고전 7:1~16:4)
※ 고린도 교회 안의 - 분쟁과 여러 문제에 대한 답변.
(고전 16:17)
cf) 겸손(파가 나뉜것에 대한) or 목회에 지침(유대인과 영지주의)
※ 고전 16:17 - 내가 - 스데바나와 브드나도와 아가이고의 온 것을
기뻐하노니 -
※ 저희가 - 너희의 부족한 것을 – 보충하였음이니라
ⓒ 아굴라와 브리스길라가 - 에베소에서 - 고린도 교회에 안부를 전함.(고전 16:19)
※ 고전 16:19 - 아시아의 교회들이 - 너희에게 문안하고
아굴라와 브리스가와 그 집에 있는 교회가 -
※ 주 안에서 너희에게 - 간절히 문안하고
Ⓒ 눈물의 편지 - 고린도 전서와 후서 사이에 쓴 편지.(고후 7:5~7, 고후 7:13~14)
⇒ 바울이 - 4차 선교여행 중 마게도냐에 있을 때 -
※ 디도가 - 눈물의 편지(고후 2:4)에 대한
답신을 가지고 옴.
★참고 - 206. 디도
※ 고후 7:5 - 우리가 마게도냐에 이르렀을 때에도 -
※ 우리 육체가 - 편치 못하고
사방으로 환난을 당하여 - 밖으로는 다툼이요
안으로는 두려움이라
고후 7:6 - 그러나 비천한 자들을 위로하시는 하나님이 -
※ 디도의 옴으로 - 우리를 위로하셨으니
※ 고후 7:13 - 이로 인하여 - 우리가 위로를 받았고
우리의 받은 위로 위에 - 디도의 기쁨으로
우리가 더욱 많이 기뻐함은
※ 그의 마음이 - 너희 무리를 인하여
안심함을 얻었음이니라
고후 7:14 - 내가 그에게 - 너희를 위하여 자랑한 것이 있더라도
부끄럽지 아니하니
우리가 너희에게 이른 말이 - 다 참된 것 같이 -
※ 디도 앞에서 우리의 자랑한 것도 - 참되게 되었도다
Ⓓ 고린도 후서 보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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