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37. 아브라함(Abraham)① - 고향과 친척과 아버지의 집을 떠나, 복이 될지라
① 의미 - ‘많은 무리의 아비’, ‘여러 민족의 아비’(창 17:5)
② 다른 이름 - ‘아브람’
cf) 의미 - ‘고귀한 아버지’(창 17:5)
※ 이후 - ❶ 하나님께서 이름을 바꾸어주심 - ‘아브라함’으로.
❷ 이유 - “내가 너를 - 여러 민족의 아버지가 되게 함이니라.”(창 17:5)
ⅰ) 아브람 → 아브라함 - ‘여러 민족(열국)의 아비’(창 17:4~5)
※ 하나님 - “보라!.
내 언약이 - 너와 함께 있으니 -
※ 너는 - 여러 민족의 아버지가 될지라!.(창 17:4)
이제 후로는 -
❶ 네 이름을 - ‘아브람’이라 하지 아니하고 -
⇒ ‘아브라함’이라 하리니
❷ 이는 - 내가 너를 - 여러 민족의 아버지가
되게 함이니라!.”(창 17:5)
ⅱ) 사래 → 사라 - ‘여러 민족(열국)의 어미’(창 17:15)
※ 하나님 - “네 아내 사래는 이름을 - ‘사래’라 하지 말고
⇒ ‘사라’라 하라!.(창 17:15)
내가 그에게 복을 주어 - 그가 네게 아들을 낳아 주게 하며
내가 그에게 복을 주어 -
⇒ 그를 - 여러 민족의 어머니가 되게 하리니
※ 민족의 여러 왕이 - 그에게서 나리라!.”
(창 17:16)
③ 히브리인의 조상이자 메시야의 조상
ⅰ) 이스라엘은 - ‘아브라함의 씨’, ‘아브라함의 자손’으로 여긴다.(창 12:2, 창 17:4~5)
※ 창 12:2 - 내가 - 너로 - 큰 민족을 이루고
네게 복을 주어 - 네 이름을 창대하게 하리니
※ 너는 - 복이 될지라!.
※ 창 17:4 - 보라, 내 언약이 - 너와 함께 있으니 -
※ 너는 - 여러 민족의 아버지가 될지라!.
ⅱ) 성경 전체를 통해 - 하나님은 ‘아브라함의 하나님’의 불림.(출 3:6, 대상 29:18, 행 3:13 . . . )
※ 출 3:6 - 또 이르시되 -
※ “나는 - 네 조상의 하나님이니,
※ 아브라함의 하나님,
이삭의 하나님,
야곱의 하나님이니라!.
모세가 - 하나님 뵈옵기를 두려워하여 -
⇒ 얼굴을 가리매,
※ 대상 29:18 - “우리 조상들 - 아브라함과 이삭과
이스라엘의 하나님 여호와여!.
주께서 이것을 -
❶ 주의 백성의 심중에 영원히 두어 - 생각하게 하시고
❷ 그 마음을 준비하여 - 주께로 돌아오게 하시오며”
※ 행 3:13 - “아브라함과 이삭과 야곱의 하나님
곧 우리 조상의 하나님이 -
※ 그의 종 예수를 - 영화롭게 하셨느니라.
너희가 - 그를 넘겨 주고
빌라도가 놓아 주기로 결의한 것을 -
※ 너희가 - 그 앞에서 거부하였으니”
ⅲ) 유대교와 이슬람에서도 중요한 사람이다
❶ 유대교 - 모세오경을 믿는다.(창, 출, 레, 민, 신, 수)
❷ 이슬람교 - 유대교와 기독교를 모방하여 마호메트가 코란을 만들었다.
④ 가족 -
ⅰ) 할아버지 - 나홀①(창 11:24)
ⅱ) 아버지 - 데라(창 11:26)
ⅲ) 형제 - ❶ 나홀② ❷ 하란①(창 11:26)
Ⓐ 육적 계보 - 하란① → 나홀② → 아브라함
※ 데라의 막내아들
ⓐ 아브라함이 태어날 때의 데라의 나이는 - 적어도 130세.
ⓑ 데라가 70세에 낳은 아들은 - 아브라함이 아님.
※ 혈통적으로 볼 때 - 하란①이 1째 아들.
ⓒ 하란①의 딸 밀가가 - 나홀②과 결혼하고
나홀②의 손녀 리브가가 - 아브라함의 아들 이삭과 결혼한 것을 보면
※ 1세대씩 - 차이가 남.
ⓓ 결과 - 데라가 - 70세에 - 하란①
- 그 다음에 - 나홀②
- 130세에 - 아브라함을 낳음.
Ⓑ 영적 계보 - 아브라함 → 나홀② → 하란①(창 11:27, 대상 1:26~27)
※ 창 11:27 - 데라는 - 아브람과 나홀②과 하란①을 낳고
하란①은 - 롯을 낳았으며
ⓐ 데라의 영적 장자
ⓑ 하나님의 나라는 - 영적계보로 이어진다.
※ 육신적 장자가 - 의미가 없음.
ex) 아담 → 셋(아담의 3째 아들) → . . .
노아 → 셈(노아의 3째 아들) → . . .
이삭 → 야곱(이삭의 2째 아들) → . . .
ⅲ) 부인 -
❶ 사라(창 11:29)
Ⓐ 사라는 - 조카이자 부인.(창 20:12)
cf) 유대적인 표현으로 - ‘누이’로 표현하기도 했음.
※ 창 20:12 - 또 그는 - 정말로 나의 이복 누이로서 -
⇒ 내 아내가 되었음이니라
Ⓑ 사라는 - 하란①형의 딸 이스가였다.(창 11:29)
cf) 이스가 → 사래 → 사라
※ 사라와 롯은 - 친남매지간(창 11:27, 창 11:29)
❷ 하갈 - 애굽( = 이집트) 여인(창 16:1~3)
❸ 그두라 - 아랍 여인, 예멘 출신으로 추측(창 25:1)
ⅳ) 자녀 -
❶ 사라로부터 - 이삭(창 17:19, 창 21:3)
❷ 하갈로부터 - 이스마엘①(창 16:11, 창 16:15)
❸ 그두라로부터 - 시므란, 욕산, 므단, 미디안, 이스박, 수아(창 25:2~2, 대상 1:32)
ⅴ) 며느리 - 리브가(창 24:67, 창 25:20)
❶ 이삭의 부인
❷ 야곱과 에서의 어머니
ⅵ) 조카이자 처남 - 롯(창 11:27, 창 11:29, 창 12:5)
※ 창 11:27 - 데라의 족보는 이러하니라
데라는 - 아브람과 나홀②과 하란①을 낳고
하란①은 - 롯을 낳았으며
창 11:29 - 아브람과 나홀②이 - 장가 들었으니
아브람의 아내의 이름은 - 사래며
나홀②의 아내의 이름은 - 밀가니
※ 하란①의 딸이요
하란①은 - 밀가의 아버지이며
또 이스가의 아버지 더라
cf) 이스가 = 사래 = 사라
※ 창 12:5 - 아브람이 - 그의 아내 사래와
조카 롯과
하란②에서 모은 모든 소유와 얻은 사람들을 이끌고 -
※ 가나안 땅으로 가려고 떠나서 -
⇒ 마침내 가나안 땅에 들어갔더라
ⅶ) 손자들 -
Ⓐ 이삭으로부터 - ❶ 야곱 ❷에서(창 25:25~26)
Ⓑ 이스마엘①로부터(창 25:13~15)
❶ 느바욧 ❷ 게달 ❸ 앗브엘 ❹ 밉삼 ❺ 미스마 ❻ 두마
❼ 맛사 ❽ 하닷 ❾ 데마 ❿ 여둘 ⓫ 나비스 ⓬ 게드마
Ⓒ 욕산으로부터(창 25:3, 대상 1:32)
❶ 스바② ❷ 드단
Ⓓ 미디안으로부터(창 25:4, 대상 1:33)
❶ 에바 ❷ 에벨 ❸ 하녹 ❹ 아비다 ❺ 엘다아
ⅷ) 손자 며느리 - 야곱으로부터 - ❶ 레아 ❷ 라헬
❸ 빌하(라헬의 여종) ❹ 실바(레아의 여종)
cf) 육적 계보 - 에서 → 야곱
영적 계보 – 야곱 → 에서
ⅸ) 증손자들 -
Ⓐ 레아로부터 - 아들 - ❶ 르우벤 ❷ 시므온① ❸ 레위①
❹ 유다① ❺ 잇사갈 ❻ 스불론.(창 35:23)
※ 딸 - 디나(창 30:21)
Ⓑ 실바로부터(레아의 여종) - ❶ 갓① ❷ 아셀(창 29:24, 창 30:9~13)
Ⓒ 빌하로부터(라헬의 여종) - ❶ 단 ❷ 납달리(창 29:29, 창 30:1~8)
Ⓓ 라헬로부터 - ⓫ 요셉① ⓬ 베냐민
(창 29:6, 창 29:16~18, 창 29:31, 창 30:1~9, 창 30:22~24, 창 35:24)
⑤ 하나님과 친밀한 관계를 가짐 - ‘나의 벗’(사 41:8), 비밀이 없는 관계(창 18:17)
ⅰ) ‘나의 벗’이라고 부르심(사 41:8)
※ 사 41:8 - “그러나 나의 종 너 이스라엘아!.
내가 택한 야곱아!.
나의 벗 아브라함의 자손아!.”
ⅱ) 하나님과 비밀이 없는 관계(창 18:17)
※ 창 18:17 - 여호와께서 이르시되 -
※ “내가 하려는 것을 - 아브라함에게 숨기겠느냐?”
⑥ 아브라함의 배경과 능력
ⅰ) 아브라함의 일생과 이동 경로 순서
※ 가나안 땅에 들어온 후 - 이곳저곳 옮겨 다녔다.
ⅱ) 원래 그의 고향인 갈대아 우르에서는 - 찬란한 문명을 이룬 대도시의 귀족이었음.
Ⓐ 아버지 데라와 - 우상을 조각하여 파는 자로 -
⇒ 큰 부를 누렸다.
Ⓑ 우상을 섬겼음.(수 24:2)
⇒ 그러나 여호와께서 이끌어 내심(수 24:3)
※ 여호수아① - “이스라엘의 하나님 여호와께서 - 이같이 말씀하시기를
※ “옛적에 - 너희의 조상들
곧 아브라함의 아버지,
나홀②의 아버지 - 데라가 -
※ 강 저쪽에 거주하여 - 다른 신들을 섬겼으나
(수 24:2)
내가 - ❶ 너희의 조상 아브라함을 - 강 저쪽에서 이끌어 내어 -
⇒ 가나안 온 땅에 - 두루 행하게 하고
❷ 그의 씨를 - 번성하게 하려고 -
⇒ 그에게 이삭을 주었으며””(수 24:3)
ⅲ) 갈대아 우르에서는 - 수메르 문명
하란②에서는 - 에블라 문명의 잔재 속에서 살았음.
❶ 찬란했던 나라 ‘에블라’의 땅, 화려한 하란② 땅에 머무르다가 -
⇒ 안주하게 됨.(창 11:31)
cf) 수메르 문명 → 에블라 문명의 잔재
※ 창 11:31 - 데라가 - 그 아들 아브람과
- 하란①의 아들인 그의 손자 롯과
- 그의 며느리 아브람의 아내 사래를 데리고
※ 갈대아인의 우르를 떠나 -
⇒ 가나안 땅으로 가고자 하더니
하란②에 이르러 - 거기 거류하였으며
❷ 아브라함이 가나안에 올 때는 - 빈손으로 온 것이 아니라 -
※ 당대 최고도로 발달된 - 도시의 문명과 법과 도덕이
이미 학습된 상태에서 옴.
ex) 수메르 문명, 에블라 문명, 함무라비 법전 등 . . .
ⅳ) 천지창조와 홍수에 관한 하나님 - 즉, 신에 대한 이야기를 알고 있었다.
ⅴ) 하나님의 음성을 듣고 - 믿고 순종함으로 -
⇒ 풍요로운 하란②을 떠나 - 가나안 땅에 들어왔다.
⑦ 갈대아 우르를 떠남 - 아버지 데라를 따라(창 11:31)
※ 창 11:31 - 데라가 - 그 아들 아브람과
- 하란①의 아들인 그의 손자 - 롯과
- 그의 며느리 아브람의 아내 - 사래를 데리고
※ 갈대아인의 우르를 떠나 - 가나안 땅으로 가고자 하더니
⇒ 하란②에 이르러 - 거기 거류하였으며
⑧ 하란②을 떠남 - 75세 때(창 12:4)
ⅰ) 아버지 데라가 205세에 - 하란②에서 죽음(창 11:32)
※ 창 11:32 - 데라는 나이가 - 205세가 되어 -
※ 하란②에서 - 죽었더라
ⅱ) 하나님의 부르심 - 약속의 말씀을 들음 - 하란②에서(창 12:1~5)
⇒ 선민이 됨
※ 여호와 - “❶ 너는 - 너의 고향과 친척과 아버지의 집을 - 떠
⇒ 내가 네게 보여 줄 땅으로 - 가라!.(창 12:1)
❷ 내가 너로 - 큰 민족을 이루고(창 12:2a)
❸ 네게 복을 주어 - 네 이름을 창대하게 하리니 -
※ 너는 - 복이 될지라!.(창 12:2b)
❹ 너를 축복하는 자에게는 - 내가 복을 내리고(창 12:3a)
❺ 너를 저주하는 자에게는 - 내가 저주하리니(창 12:3b)
❻ 땅의 모든 족속이 - 너로 말미암아 복을 얻을 것이라!.”
(창 12:3c)
ⅲ) 믿음으로 순종하고 - 하란②을 떠남 - 75세에.
※ 창 12:4 - 이에 아브람이 - 여호와의 말씀을 따라갔고
롯도 - 그와 함께 갔으며
※ 아브람이 하란②을 떠날 때에 - 75세였더라
❶ 데라가 가나안으로 떠나려 했던 이유.
※ 하나님께 부르심을 받은듯함 - 그러나 하란②에 정착해버림.
cf) 근거 - 하나님께서 아브라함을 - 하란②에서 가나안으로 보내심.
(창 12:1~3)
⇒ 아브라함은 - 순종함으로 가나안으로 떠남..
❷ 데라가 살아있을 때 떠났음 - 데라는 205세에 죽었음
※ 아브라함이 75세에 - 하란②을 떠남.(창 12:4)
cf) 창 11:32는 - 단지 데라가 하란②에서 죽었음을 기록한 것임.
❸ 롯도 데리고 감 - 조카이자 처남(창 12:4)
※ 이유 - 형 하란①이 - 이미 갈대아 우르에서 죽었고
부인 사라의 친동생이기 때문(창 11:28)
※ 창 11:28 - 하란①은 - 그 아비 데라보다 먼저
고향 갈대아인의 우르에서
죽었더라
창 12:4 - 이에 아브람이 - 여호와의 말씀을 따라갔고
※ 롯도 - 그와 함께 갔으며
아브람이 하란②을 떠날 때에 - 75세였더라
❹ 가나안에서 - 다른 부족의 지도자들에게 존경을 받았다.
가축이 증가하고 많은 종을 거느리는 - 부자가 됨.(창 13:2)
⑨ 믿음의 순종이 - 의로 여겨짐 - 하나님과 사람들에게(창 15:6, 사 41:8, 약 2:23, 롬 4:2, 히 11:8~10)
ⅰ) 하나님이 의로 여기심(창 2:23)
※ 창 15:6 - 아브람이 - 여호와를 믿으니
※ 여호와께서 이를 - 그의 의로 여기시고
※ 히 8:10 - 이는 - 그가 - 하나님이 계획하시고
지으실 터가 있는 성을 바랐음이라
ⅱ) 하나님의 벗이 됨(사 41:8, 약 2:23)
※ 사 41:8 - 그러나 나의 종 너 이스라엘아!.
내가 택한 야곱아!.
※ 나의 벗 - 아브라함의 자손아!.
ⅲ) 선민의식 - 유대인의 믿음(마 3:9, 롬 9:6~8)
Ⓐ 유대인의 믿음 - 아브라함의 육신적 후손만이 하나님의 복을 받는다고 믿음.
Ⓑ 신약시대에 - 예수님과 바울에 의해 반박된다.(마 3:9, 롬 9:7)
※ 약속의 자녀, 믿음의 자녀가 - 아브라함의 영적 자녀
육신의 자녀는 의미가 없음.
※ 마 3:9 - 속으로 - ‘아브라함이 우리 조상’이라고 - 생각하지 말라!.
내가 너희에게 이르노니 -
※ 하나님이 능히 - 이 돌들로도 -
※ 아브라함의 자손이 되게 하시리라!.
※ 롬 9:6 - 그러나 하나님의 말씀이 폐하여진 것 같지 않도다
※ 이스라엘에게서 난 그들이 - 다 이스라엘이 아니요
롬 9:7 - 또한 아브라함의 씨가 - 다 그의 자녀가 아니라
※ ‘오직 이삭으로부터 난 자라야 - 네 씨’라 불리리라
하셨으니
롬 9:8 - 곧 육신의 자녀가 - 하나님의 자녀가 아니요
※ 오직 - 약속의 자녀가 - 씨로 여기심을 받느니라
ⅳ) 바울은 - 아브라함의 믿음을 - ‘이신칭의’의 전형인 예라고 봄.(롬 4:2~3, 창 15:6)
※ 롬 4:2 - 만일 아브라함이 - 행위로써 의롭다 하심을 받았으면
※ 자랑할 것이 있으려니와 -
⇒ 하나님 앞에서는 - 없느니라
롬 4:3 - 성경이 - 무엇을 말하느냐?
※ 아브라함이 - 하나님을 믿으매
⇒ 그것이 - 그에게 - 의로 여겨진 바 되었느니라
⑩ 75세 - 가나안 땅에 들어감 - 세겜①땅 모레 상수리 나무에서 - 제단 쌓음.(창 12:5~9)
ⅰ) 이에 - 아브람이 - 여호와의 말씀을 따라갔고 -
롯도 - 그와 함께 갔으며
※ 아브람이 하란②을 떠날 때에 - 75 세였더라(창 12:4)
ⅱ) 아브람이 - 그의 아내 사래와 조카 롯과
- 하란②에서 모은 모든 소유와 얻은 사람들을 - 이끌고 -
⇒ 가나안 땅으로 가려고 떠나서 -
※ 마침내 가나안 땅에 - 들어갔더라(창 12:5)
ⅲ) 세겜① 땅 모레 상수리나무에 도착하여 - 제단을 쌓음(창 12:6~7)
Ⓐ 아브람이 그 땅을 지나 - 세겜① 땅 모레 상수리나무에 이르니 -
※ 그 때에 가나안 사람이 - 그 땅에 거주하였더라(창 12:6)
Ⓑ 여호와께서 아브람에게 나타나 이르시되 -
※ “내가 이 땅을 - 네 자손에게 주리라!.”
하신지라
⇒ 자기에게 나타나신 여호와께 - 그가 그 곳에서 제단을 쌓고(창 12:7)
ⅳ) 거기서 벧엘 동쪽 산으로 옮겨 - 장막을 치니 -
※ 서쪽은 - 벧엘이요
동쪽은 - 아이라
⇒ 그가 그 곳에서 - ❶ 여호와께 제단을 쌓고 -
❷ 여호와의 이름을 부르더니(창 12:8)
ⅴ) 점점 남방으로 옮겨갔더라(창 12:9)
⑪ 애굽( = 이집트) 내려감 - 가나안의 기근 때문에(창 12:10~20)
※ 11왕조 인테프 2세(Intef Ⅱ)
ⅰ) 이유 - 가나안의 기근 때문에(창 12:10)
※ 창 12:10 - 그 땅에 - 기근이 들었으므로 -
⇒ 아브람이 - 애굽에 거류하려고
그리로 내려갔으니
※ 이는 - 그 땅에 기근이 심하였음이라
ⅱ) 바로( = 파라오)에게 - 사래를 누이라고 속임 - 죽을까 두려워.(창 12:11~19, 창 20:2~11)
cf) 아브라함의 인간적인 실수
❶ 이집트 바로에게 - 사래를 누이라고 속임
❷ 블레셋 그랄의 아비멜렉①에게도 - 누이라고 속임(창 20:2~11)
※ 이삭도 - 아비벨렉②에게 리브가를 자신의 누이라고 속였음.
(창 26:6~7)
❸ 사라의 권고로 - 애굽 여종 하갈을 첩으로 맞음 - 85세 때(창 16:1~3)
Ⓐ 그가 애굽에 - 가까이 이르렀을 때에 -
⇒ 그의 아내 사래에게 말하되(창 12:11a) -
※ 아브라함 - “내가 알기에 - 그대는 아리따운 여인이라.(창 12:11b)
애굽 사람이 그대를 볼 때에 이르기를 -
※ “이는 - 그의 아내라!.” 하여
⇒ 나는 - 죽이고
그대는 - 살리리니(창 12:12)
원하건대 - 그대는 나의 누이라 하라!.”
⇒ 그러면 내가 - 그대로 말미암아 -
❶ 안전하고
❷ 내 목숨이 그대로 말미암아 - 보존되리라!.”
(창 12:13)
Ⓑ 사라가 - 바로의 부인이 될 뻔함.(창 12:14~19)
cf) ❶ 의미 - 사래가 순결을 잃기 전에 -
※ 바로에게 재앙으로써 금하게 하심.
❷ 이유 - 사래는 - 열국의 어미가 되어야 하기 때문.
⇒ 하나님의 계획은 계속됨.
ⓐ 아브람이 애굽에 이르렀을 때에 -
❶ 애굽 사람들이 - 그 여인이 - 심히 아리따움을 보았고(창 12:14)
❷ 바로의 고관들도 - 그를 보고 - 바로 앞에서 칭찬하므로(창 12:15a)
ⓑ 그 여인을 - 바로의 궁으로 이끌어 들인지라(창12:15b)
cf) 이유 - 후궁으로 삼기 위함.
ⓒ 이에 바로가 - 그로 말미암아 아브람을 - 후대하므로(창 12:16a)
⇒ 아브람이 - 양과 소와 노비와 암수 나귀와 낙타를 얻었더라
(창 12:16b)
ⓓ 여호와께서 - 아브람의 아내 사래의 일로 -
⇒ 바로와 그 집에 - 큰 재앙을 내리신지라(창 12:17)
ⓔ 바로가 아브람을 불러서 이르되 -
※ 바로 - “네가 어찌하여 - 나에게 이렇게 행하였느냐?
네가 어찌하여 - 그를 네 아내라고 내게 말하지
아니하였느냐?(창 12:18)
네가 어찌 - 그를 누이라 하여 -
⇒ 내가 그를 데려다가 - 아내를 삼게 하였느냐?
※ 네 아내가 여기 있으니 - 이제 데려가라!.”
(창 12:19)
ⓕ 바로가 - 사람들에게 그의 일을 명하매 -
⇒ 그들이 - 그와 함께 그의 아내와 그의 모든 소유를
보내었더라(창 12:20)
⑫ 아브람과 롯이 헤어짐(창 13:1~13) - 하나님의 약속(창 13:14~18)
cf) 롯과 공동체 생활이 어려워져 - 서로 헤어지게 됨.(창 13:7, 창13:11)
⇒ ❶ 아브라함 - 헤브론 - 산악지대인 헤브론을 선택.(창 13:12a)
❷ 롯 - 소돔 - 요단 골짜기 사이의 소돔을 선택.(창 13:12b)
ⅰ) 아브람이 - 애굽에서 - 그와 그의 아내와 모든 소유와 롯과 함께 -
※ 네게브로 올라가니(창 13:1)
Ⓐ 아브람에게 - 가축과 은과 금이 - 풍부하였더라(창 13:2)
Ⓑ 그가 - 네게브에서부터 길을 떠나 - 벧엘에 이르며 -
⇒ 벧엘과 아이 사이 곧 - 전에 장막 쳤던 곳에 이르니(창 13:3)
❶ 그가 처음으로 - 제단을 쌓은 곳이라
❷ 그가 거기서 - 여호와의 이름을 불렀더라(창 13:4)
ⅱ) 아브람의 일행 롯도 - 양과 소와 장막이 있으므로(창 13:5)
Ⓐ 그 땅이 - 그들이 동거하기에 - 넉넉하지 못하였으니 -
※ 이는 - 그들의 소유가 많아서 - 동거할 수 없었음이니라(창 13:6)
Ⓑ 그러므로 - 아브람의 가축의 목자와
롯의 가축의 목자가 - 서로 다투고(창 13:7a)
※ 또 가나안 사람과 브리스 사람도 - 그 땅에 거주하였는지라
(창 13:7b)
ⅲ) 아브람이 롯에게 이르되 -
※ 아브람 - “우리는 - 한 친족이라!.
나나 너나 내 목자나 네 목자나 - 서로 다투게 하지 말자!.(창 13:8)
네 앞에 온 땅이 있지 아니하냐?
※ 나를 떠나가라!. -
⇒ 네가 좌하면 - 나는 우하고
네가 우하면 - 나는 좌하리라!.”(창 13:9)
ⅳ) 이에 롯이 - 눈을 들어 요단 지역을 바라본즉 -
❶ 소알까지 온 땅에 - 물이 넉넉하니 -
※ 여호와께서 - 소돔과 고모라를 멸하시기 전이었으므로 -
⇒ 여호와의 동산 같고
애굽 땅과 같았더라(창 13:10)
❷ 그러므로 롯이 - 요단 온 지역을 택하고 - 동으로 옮기니 -
⇒ 그들이 - 서로 떠난지라(창 13:11)
ⅴ) 아브람은 - 가나안 땅에 거주하였고(창 13:12a)
롯은 - 그 지역의 도시들에 머무르며
⇒ ❶ 그 장막을 옮겨 - 소돔까지 이르렀더라(창 13:12b)
❷ 소돔 사람은 - 여호와 앞에 - 악하며
- 큰 죄인이었더라(창 13: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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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35. 아볼로(Apollos) - 성경에 능한 알렉산드리아 출신 유대인, 고린도 사역 (0) | 2024.07.19 |
734. 아벳느고(Abednego) - 다니엘의 친구이자 중보자, 풀무 불에 던져짐 (0) | 2024.07.1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