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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서기관 ~ 십자가

613. 스콜라 철학(Scholasticism) - 스콜라 학파, 신앙과 이성의 조화

613. 스콜라 철학(Scholasticism) - 스콜라 학파, 신앙과 이성의 조화

① ‘의미 - ‘여유’

                     ❶ 스콜라 - 고대 그리스어 ‘스콜레(σχολη)’를 -

                                                 ⇒ 라틴어 ‘스콜라(schola)’로 - 소리 나는 대로 적은 것임.

                                                                         ※ 스콜라 - 고대 그리스어에서 '여유'라는 의미.

                     ❷  학문을 연구하는 학자나 교수를 의미하는 - ‘Scholástĭcus’에서 기원.

 

② 다른 이름 - 

              ❶ 스콜라 주의

              ❷ 스콜라 학파

 

③ 발달 시기 - 중세시대 11~15세기.

                                         cf) 넓게는 - 9~16세기.

 

④ 스콜라 철학의 목적

              ❶ 신앙(교리)와 이상을 - 조화시키는 것

              ❷ 교회의 교리를 - 그리스도교 신학을 - 이성적인 논리로

                                                                         질서 정연하게 체계화.

                                        ex) 토마스 아퀴나스(Thomas Aquinas)의 ‘신학대전(Summa Theologia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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⑤ 특징

       ⅰ) 중세 시대 - 가톨릭교회나 수도원에 속한 교육 기관(Schŏla)에서 - 가르치던 학문

                    Ⓐ 카롤루스(Carolus) 대제의 명령으로 - 유럽 각지의 교회와 수도원에서

                                                                                 학문 기관을 세우기 시작함.(8세기 말)

                    Ⓑ 성경이 곧 진리라는 전제로 - 학생들을 가르쳤으며,

                                               ※ 이를 변증하기 위해 - 고대 그리스 철학을 사용했음.

                    Ⓒ 당시 일반 대중의 교육을 - 수도원이 담당했고,

                          교육자들 역시 - 수도사들이었다.

                                      ⇒ 점차 이 수도원 학교들은 -

                                                              ❶ 전문 교육 기관이 되었고,

                                                              ❷ 토론의 장이 됨 - 어떤 개념이나 이론에 대해

                                                                                           서로 의견 교환이나 주장을 폄.

       ⅱ) 중요 교육 내용 - 기독교 신학에 중심을 둔 - 철학적 사상

                                                 ⇒ 신앙(교리)과 이성의 조화

       ⅲ) 신앙을 - 이성으로 이해하려는 기독교 철학.

                                      ⇒ ❶ 일반적인 철학적 탐구와 인지와 인식의 문제를 - 신앙과 결부시킴.

                                           ❷ 절대자의 아래에서 - 인간의 이성을 이해하였다

                                           ❸ 이성을 - 교회의 권위에 복종시키고

                                               교리들을 - 독자적으로 증명하고자 노력함.

                                                        ⒈ 이성과 신앙의 일치,

                                                        ⒉ 포괄적인 체계 수립,

                                                        ⒊ 철학은 신학의 시녀.

       ⅳ) 신의 존재를 - 이론적으로 증명하고자 함

                    ⒈ 신학과 철학, 신앙과 이성, 인간과 자연을 조화시켜 - 

                                                         ⇒ 기독교의 교리를 - 철학적으로 논증하고

                                                                                         합리적으로 설명하고자 함.

                    ⒉ 신의 존재 문제를 - 단순히 물질적으로나 추상적인 방법으로

                                                     관찰 또는 연구하지 않고 -

                                                                         ⇒ 기독교의 신앙에 따라 해결하고자 함.

       ⅴ) 기독교 교리를 - 그리스 철학에 기초하여 -

                                                         ※ 합리적으로 설명하려 한 철학

       ⅵ) 교리들을 - 수집, 분석, 체계화하여 -

                                             ⇒ 개연성 있는 모든 반론에 대해 - 합리적으로 변증함.

                           cf) 스콜라 철학 이전까지는 - 단순히 교리 중심이었음.

                                                         ⇒ 성경의 교리로 이단들과 투쟁하는 동안 터득한

                                                              자신들의 가르침을 정리했었음.

 

⑥ 초기 스콜라주의 시대 - 11~12세기

       ⅰ) 교부철학을 발전시킨 플라톤적 경향의 신학과 철학이 유행.

       ⅱ) 중심인물 - 안셀무스(Anselmus)

                    Ⓐ ‘신존재 증명’으로 유명 - 존재론적 논증을 통해 신의 존재를 증명하려 함.

                    Ⓑ 알기 위해 믿는다.

                    Ⓒ 신앙이 - 지식의 전제조건임을 주장.

                    Ⓓ 스콜라주의의 - 길을 열음.

                    Ⓔ 신은 - 인간이 상상하는 것을 넘어서는 - 가장 큰 존재

                    Ⓕ 이성 - 인간 정신의 최고 능력.

                                  우리 자신의 무지를 일깨워 주는 것.

 

⑦ 중기 스콜라주의 시대 - 13세기

       ⅰ) 아리스토텔레스의 저작이 유입되어 - 스콜라주의의 전성시대를 맞음.

       ⅱ) 중심인물 - 토마스 아퀴나스(Thomas Aquinas)

                    Ⓐ 신앙의 권위를 인정하면서도 - 이성을 중요시함.

                    Ⓑ 스콜라주의를 - 종합하고 완성시킴.

                    Ⓒ ‘신학대전'(Summa Theologiae)’ - 교회의 교리와 기독교 신학을 이성적인 논리로

                                                                               질서 정연하게 체계화 함.

 

⑧ 후기 스콜라주의 시대 - 종교개혁 시대와 함께 끝남.

       ⅰ) 유명론의 등장으로 - 스콜라 철학이 흔들림.

                         cf) 유명론 - ❶ 보편적인 것은 - 단지 이름만 있을 뿐이고

                                                                        실제로 존재하지 않는다고 보는 것.

                                           ❷ 스콜라 철학의 가장 근간이 되는 교리들에 대해 -

                                                             ※ 근본적인 문제를 제기함.

                                                                             ⇒ 중세체제에 균열을 일으킴.

                                                                                  동시에 종교개혁의 기초가 되는 - 중요한 원리들을

                                                                                                                                   제시함.

       ⅱ) 이성과 권위가 - 분리되면서 -

                                             ⇒ 스콜라주의가 - 쇠퇴하기 시작.

       ⅲ) 근세철학의 등장으로 - 쇠퇴함.

 

⑨ 개신교 스콜라주의( = 개신교 정통주의)(16~18세기)

       ⅰ) 종교개혁 말기부터 ~ 신스콜라 철학까지.

       ⅱ) 종교개혁의 신학을 - 철학과 종합시키고 체계화시켰음.

       ⅲ) 교파에 따라 - ❶ 루터파 정통주의와

                                  ❷ 개혁파정통주의로 - 나뉨.

 

⑩ 신스콜라철학(Neo-scholasticism) - 신토마스주의(Nep - Thomism) - 19세기 중엽

       ⅰ) 가톨릭 신학 및 철학 내부에 - 스콜라 철학의 부흥이 일어남.

       ⅱ) 신학자 토마스 아퀴나스를 다시 연구하여 - 

                                           ⇒ 그의 사상을 - 현대철학의 여러 문제에 적응시켜 -

                                                                               ※ 새로운 타당성을 갖게 하려는 철학 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