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14. 스키타이(Scythia) - 스키타이의 특징, 스키타이의 역사와 종교
① 의미 - ‘궁수’, ‘활 쏘는 사람’
② 다른 이름 - 시대나 나라에 따라 부르는 이름이 달랐다.
cf) 스키타이인들은 스스로를 - ‘스콜로텐(Skoloten)’ ‘슈크(Shk)’로 부름.
❶ ‘곡’ 과 ‘마곡 ’
❷ ‘아슈구(쿠)자이’ - 앗수르 에살핫돈( = 아시리아 에사르하돈)(재위 BC 681~ BC 669)의
연대기를 기록한 설형문자 점토판에 기록됨.
= ‘이스쿠자이(Iskuzai)’
= ‘아스쿠자이(Askuzai)’
❸ ‘흉노족’ - 진-한 시대
❹ ‘돌궐족(투르크=위그르=터키)’ - 수-당시대
❺ ‘스키타이’, ‘ 스키테스’ - 고대 그리스인들이 - 처음으로 그들을 -
※ 스키타이, 스키테스(Skythes)라 부름.
❻ ‘훈(후니)족’ - 로마(제정시대)
❼ ‘사카( = 사카이)’ - 고대 페르시아어 - Sakā
라틴어 - Sacae
❽ ‘사이(塞)’ - 중국어
③ 야벳의 아들 마곡의 후손(창 10:2, 대상 1:5)
cf) 아라랏 산 북부로 진출한 - 야벳의 아들 마곡의 후손
※ 야완 - 이오니아인
두발 - 이베리아인
메섹 - 모쉬인( = 모스크바인)
※ 창 10:1 - 노아의 아들 - 셈과 함과 야벳의 족보는
이러하니라
※ 홍수 후에 - 그들이 아들들을 낳았으니
창 10:2 - 야벳의 아들은 - 고멜과 마곡과 마대와
야완과 두발과 메섹과 디라스요
★참고 - 136. 노아
④ 언어 - 동부 이란어족
※ 스키타이 고유어, 킴메르어, 사르마티아어, 알란어, 신디어, 마사게타이어, 사카어 등.
⑤ 스키타이인들은 - 히타이트의 후손로 봄.
ⅰ) 스티카인들 분류 -
❶ 북부 이란계 인(Iranian)
❷ 사르마티아(Sarmatis) - 사르마티아인(Sarmatian)
❸ 사카인(Saka)
❹ 소그드인(Sogdiana)
ⅱ) 히타이트와 스키타인의 공통 특징.
❶ 터키 북부지방에 넓게 분포
❷ 기마 민족.
❸ 활을 능숙하게 다룸.
❹ 전쟁에 강함 - 용감하며 잔인한면이 있음.
❺ 산위에 성을 쌓았다.
❻ 화려한 금세공 기술
❼ 철기 문명 - 철을 잘 다룸
⑥ 위치 및 활동 지역 - 본래 이란계 민족에 속하는 유라시아 유목민들과 전사들.
❶ 수도 - 스키타이 네아폴리스
cf) 스키타이 네아폴리스 - 크림 반도에 있는 오늘날의 심페로폴.
❷ 이란계 스키타이 - 그리스의 역사가들에게 알려진 ‘고전 스키타이’인들.
※ 흑해 북부와 북캅카스에 거주.
❸ 앗수르( = 아시리아), 아케메네스, 중국의 기록 - 중앙 아시아에서도 존재했음.
❹ 현재 - 우크라이나, 러시아, 몰도바, 루마니아, 벨로루시, 불가리아,
아르메니아, 아제르바이잔, 조지아, 터키, 이란의 일부
ⅰ) 유라시아 내륙의 광대한 초원 지대에서 활동.
※ 시베리아 서쪽, 흑해와 카스피해 지역
ⅱ) BC 8세기 - 알타이 산맥에서 부흥함.
ⅲ) 서서히 서진하면서 - 흑해 북쪽에 자리잡으며 -
⇒ 메소포타미아 국가들과 - 교류와 전쟁을 반복함
★참고 - 272. 메소포타미아
⑦ 문명과 문화 - 청동기 ~ 철기문화를 겸함.
❶ 오르도스 문화(Ordos culture) -
※ 내몽골의 오르도스고원에서 번성(BC 6세기 ~ BC 2세기)
❷ 타르가르 문화(Tagar culture) = 타갈 문화 = 타가르 문화
※ 시베리아 남부에서 번성(BC 7세기 ~ 3세기)
⇒ 타쉬틱 문화에 영향을 끼침(BC 2세기 ~ AD 4세기)
ⅰ) 유목민 문화
Ⓐ 목축 - 말, 소, 양들을 키움.
Ⓑ 집 - 천막을 덮은 마차에서 살았음.
ⅱ) 서부 스키타이인들은 - 그리스, 페르시아, 인도, 중국을 연결하는
거대한 무역로인 비단길을 만들고 통제함.
Ⓐ 스키타이 인들은 - 중국의 실크를 서양으로 옮기는 과정에서 중요한 교두보 역할을 함.
Ⓑ 실크로드 - 3갈래 길의 종류
❶ 중아시아 사막 지대의 오아시스 길
❷ 유럽과 아시아 대륙을 관통하는 북방 초원의 길 - 동서 교통로임.
※ 고비사막 → 몽골 고원 → 시베리아 산림지대 →
→ 남러시아 초원 → 아랄해 → 카스피해 연안에 이름.
❸ 남해 해양 로드
ⅲ) 풍부한 문화
❶ 쿠르칸 - 크고 호화로운 무덤
❷ 뛰어난 미술 양식 등
❸ 우수한 금속 공예품 - 특히 금세공.
Ⓐ 쿠르칸에서 - 스키타이의 황금 유물들이 많이 발견됨.
cf) 쿠르칸 - 지도자( = 칸)들의 무덤
Ⓑ 말을 타고 자주 이동하는 이들에게 - 금은 쉽게 녹여 운반, 사용, 교류할 수 있었음.
Ⓒ 정착한 금속세공업자들은 - 휴대용 장식품들을 만들었다.
⇒ 독특한 스키타이 미술을 형성함.
⑧ 종교
ⅰ) 조로아스터교 이전 이란계 민족 종교의 한 형태.
cf) 그러나 조로아스터교를 믿는 페르시아인의 신앙과는 - 확연히 다름.
ⅱ) 초기 인도-이란 종교와 현대 동부 이란 및 오세티야 전통과 - 깊은 관련이 있음.
ⅲ) 후기 슬라브, 헝가리, 투르크 신화에 - 영향을 미침.
ⅳ) 서아시아에 머무는 동안에는 - 고대 메소포타미아와 가나안 종교의 영향도 받았음.
ⅴ) 헤로도토스에 따르면 -
Ⓐ 스키타이인들은 - 7 신과 여신으로 이루어진 판테온(헵타드)을 숭배했음.
Ⓑ 헤로도토스는 - 고대의 그리스 신들과 동일시하여 해석함.
Ⓒ 스키타이 판테온의 구조는 - 일반적으로 인도-이란식임.
ⅵ) 중요 신들
Ⓐ 여신
❶ 타비티(Tabiti) - 헤스티아(Hestia) -가정과 화로의 여신
cf) 이후 - 페르시아의 불의 신 - 아타르와
인도 아리아인의 불의 신 - 아그니로 대체 됨.
※ 그러나 조로아스터교와 힌두교보다 좀 더 원시적인 수준임.
❷ 아피(Api) - 가이아(Gaia) - 대지의 여신
❸ 아르김파사(Argimpasa) - 아프로디테(Aphrodite) - 사랑의 여신
Ⓑ 남신
❶ 아긴(Agin) - 아레스(Ares) - 전쟁의 신
❷ 파파이오스(Papaios) -제우스(Zeus) - 하늘의 신
❸ 오이토시로스(Oitosyros) - 아폴로(Apollo) - 태양의 신, 예언과 치유의 신
❹ 타김마시다스(Thagimasidas) - 포세이돈(Poseidon) - 바다의 신 스키타이의 신들
ⅶ) 점쟁이들 - 대마초 사용 - 샤마니즘적인 점쟁이들이 최면 상태로 예언하기 위해.
ⅷ) 성직자 에나레이 - 여자이며 아르김파사라는 여신을 숭배함.
ⅸ) 희생제사 제물 -
❶ 여러 가축들.
※ 그중에서 - 말을 가장 중요하게 여김.
❷ 전쟁 포로를 - 전쟁의 신에게 인신 제사를 지내기도 함.
⑨ 강하고 호전적인 전사들이었음.
ⅰ) 활을 잘 쏘았음 - 사막 전투와 각종 전략 전술에 강함.
❶ 말의 등 위에서 - 활과 화살을 들고 싸웠다.
❷ 날카롭고 독성을 가진 화살들의 사용
ⅱ) 말을 즐겨 탐.
ⅲ) 헤로도토스 -
※ “스키타이족은 - 점령지 주민들을 가혹하게 다루는 잔인한 민족이다.”
라고 평가함.
cf) 스키타이족이 잔인했던 이유 - 반란을 막기 위해.
⑩ 군주 왕들의 순서(Government Monarchy King)
cf) ❶ 최초의 중앙 아시아 유목 제국이라 불렸으나 - 잘 조직된 국가는 아님
※ 이유 – 유목민.
❷ 부족들의 연합체임.
❸ 시기 분류 -
⒈ 초기 스키타이 - BC 8세기 중반 ~ BC 500년까지
⒉ 중기 스키타이 - BC 500년 ~ BC 300년까지
⒊ 말기 스키타이 - BC 200년 ~ AD 2세기 초까지
❹ 앗수르( = 아시리아)의 지배받음.(BC 672 ~ BC 625년)
❶ BC unknown ~ BC 679 - 이쉬파카이아(Išpakaia)
❷ BC 679 ~ BC 659/8 - 바르타투아(Bartatua)
❸ BC 659/8 ~ BC625 - 마디에스(Madyes)
❹ BC 610 - 스파가페이테스(Spargapeithes)
❺ BC 600 - 라이코스(Lykos)
❻ BC 575 - 그누로스(Gnouros)
❼ BC 550 - 사울리우스(Saulius)
❽ BC 530 ~ BC 510 - 이단티르소스(Idanthyrsus)
❾ BC 430 - 사일스(Scyles) BC 490 ~ BC 460 - 아리아페이테스(Ariapeithes)
⓫ BC 460 ~ BC 450 - 옥타마사다(Octamasadas)
⓬ BC 360s ~ BC 339 - 아테아스(Ateas)
⓭ BC 310 - 아가로스(Agaros)
⑪ 정치 및 정복 전쟁 -
❶ BC 9~8세기 - 중앙아시아에서 캅카스 대초원으로의 스키타이 이주
Scythian migration from Central Asia to Caucasian Steppe
- 중국 주나라를 공격 Attacks the Chinese Zhou Dynasty.
❷ BC 672년 - 앗수르( = 아시리아) 제국과 스키타이 동맹
Scythian alliance with the Neo-Assyrian Empire
❸ BC 652년 - 스키타이의 메대(메디아) 정복
Scythian conquest of Media
★참고 - 270. 메대
❹ BC 630년경 - 스키타이인의 킴메르인 패배
Scythian defeat of Cimmerians
❺ BC 625년 - 스키타이인에 대한 메대( = 메디아)의 반란
Median revolt against Scythians
❻ BC 620년 - 스키타이인들이 레반트를 건너 이집트까지 습격함
Scythian raid across the Levant as far as Egypt
❼ BC 614~BC 612년 - 메대-바벨론( = 메디아-바빌로니아)가 - 앗수르( = 아시리아) 제국 정복.
Medo-Babylonian conquest of the Assyrian Empire
★참고 - 344. 바벨론①~③
❽ BC 600년 - 메대( = 메디아)에 의해 서아시아에서 스키타이인 추방
Expulsion of Scythians from West Asia by Medes
❾ BC 513년 - 페르시아( = 바사) 침공 Persian invasion
❿ BC 340-339년 - 마케도니아( = 마게도냐)와의 전쟁 War with Macedonia
★참고 - 247. 마게도냐
⓫ BC 4세기 - 켈트족, 게틱족, 게르만족의 스키타이 침공
Celtic, Getic, and Germanic invasion of Scythia
⓬ BC 3세기 - 사르마티아인의 스키타이 침공 Sarmatian invasion of Scythia
ⅰ) BC 8세기 - 중국 주나라를 공격.
ⅱ) 이후 - 서쪽으로 확장하였고
⇒ 폰토스 스텝에서 킴메르인들의 세력을 몰아냄.
ⅲ) BC 7세기 - 킴메르인들과 같이 코카서스( =캅카스)산맥을 넘어서
⇒ 중동 지역을 자주 약탈했고
ⅳ) 부흥기 - 유라시아 전역을 지배함.(BC 5~3세기)
※ 또 다른 세력들은 - 다뉴브( = 도나우) 강 중부까지 미침.
cf) 서쪽 - 카르파티아산맥
동쪽 - 남부 몽골(오르도스 문화)
남쪽 - 시베리아(타가르 문화)에 이름.
ⅴ) 북부 메소포타미아와 수리아( = 시리아)지역에 나타남.(BC 650 ~ BC 600년)
ⅵ) 메대( = 메디아)를 잠시 지배함(BC 650~630년)
Ⓐ 흑해와 카스피해 북쪽의 초원지대에 있다가 -
⇒ 코카서스 산맥을 넘어옴.
cf) 코카서스 산맥에는 - 현대의 조지아, 아제르바이젠, 아르메니아가 있는 곳임.
Ⓑ 이후 – 메대( = 메디아)에 대한 지배권 상실함.(BC 630년)
ⅶ) 이집트 경계까지 공격함.
ⅷ) BC 630년경 - 니느웨를 구하고 후에 - 유다를 공격하기도 함.
ⅸ) 앗수르( = 아시리아)를 도와 - 메대( = 메디아)를 대항함.
cf) 코카서스 산맥을 넘으면 - 바로 앗수르( = 아시리아)임.
※ 앗수르가 부흥할 때 - 스키타이 기마부대를 용병으로 사용함.
※ 서로 돕는 우호관계
ⅹ) 메대( = 메디아)에 대한 지배권을 상실한 후 - 중동 지역에 대한 간섭을 계속함.
ⅺ) 메대( = 메디아)와 신바벨론(신바빌로니아)과 - 동맹함.
Ⓐ 이후 앗수르 아슈르바니팔 왕이 죽고 - 서서히 쇠퇴기에 들자(BC 626년)
⇒ 스키타이는 - 급성장하는 메대( = 메디아) 신바빌로니아와 손잡고 -
※ 앗수르의 니느웨( = 니네베)를 - 함락시킴 (BC 612년)
★참고 - 155. 니느웨
Ⓑ 이때 앗수르는 - 하란②으로 소수가 이동하여 - 명맥을 유지함.
cf) 이후 므깃도 전투와 1차 갈그미스 전투가 일어남.(BC 609년)
⇒ 남유다 요시아 죽음(왕하 23:29, 대하 35:24)
★참고 - 287. 므깃도
19. 갈그미스
ⅻ) 페르시아( = 바사) 아케메네스 왕조 다리우스 1세( = 다리오②)의 - 공격 받음.
★참고 - 163. 다리오②
Ⓐ 다리우스 1세가 - 스키타이인들을 공격(BC 512년)
Ⓑ 도나우강을 건너 - 스키타이인들의 영토에 들어감.
Ⓒ 헤로도토스의 기록
※ “스키타이인들은 - 교전 없이 페르시아군들을 영토에 진입하게 놔두었다.
⇒ 다리우스 1세는 - 이런 방식으로 볼가강까지 이르렀다.”
xiii) 서부 스키타이인 -
Ⓐ 마케도니아 알렉산더 대왕에게 - 크게 패함 - 야크사르(이악사르테스) 전투(BC 329)
ⓐ 알렉산더는 - 이 유목민들을 정복하려 하지 않았고 -
⇒ 몸값 없이 - 스키타이 포로들을 풀어줬다.
ⓑ 결과 - 스키타이인들은
더 이상 알렉산더 제국을 괴롭히지 않음.
Ⓑ 중앙 아시아에서 온 - 이란계 민족 사르마티아인들에게 - 서서히 정복됨.
xiv) 아시아 스텝의 동부 스키타이인들(사카인)
Ⓐ 월지, 오손, 흉노의 공격을 받음(BC 2세기)
Ⓑ BC 110년 - 크리미아 반도 네아폴리스에 수도를 건설.
Ⓒ 수도 스키타이 네아폴리스가 - 고트족의 공격을 받음.
cf) 스키타이 네아폴리스 - 크림 반도에 있는 오늘날의 심페로폴.
Ⓓ 결과 - 스키타이인 상당 수가 남아시아로 - 이주하게 됨.
⇒ 인도-스키타이인이 됨.
⑫ 스키타이( = 마곡 = 곡)에 대한 예언 - 예레미야(렘 51:27), 에스겔(겔 38:2, 겔 39:6)
ⅰ) 예레미야 예언 - 바벨론 멸망에 - 곡을 도구로 사용하심.
※ 렘 51:27 - 땅에 깃발을 세우며
나라들 가운데에 나팔을 불어서 -
⇒ 나라들을 동원시켜 - 그를 치며
아라랏과 민니와 아스그나스 나라를 불러 모아 - 그를 치며
사무관을 세우고 - 그를 치되
※ 극성스런 메뚜기 같이 - 그 말들을 몰아오게 하라
cf) 아라사, 민니, 아스그나스 - 아르메니아 지역이며
당시 메대의 속국.
ⅱ) 에스겔의 예언(겔 38:2, 겔 39:6)
Ⓐ 하나님의 도구 곡(겔 38:2)
※ 겔 38:2 - 인자야!.
너는 - 마곡 땅에 있는 로스와 메섹과 두발 왕
곧 곡에게로 얼굴을 향하고
그에게 예언하여
Ⓑ 침략자 곡의 멸망(겔 39:1~6)
ⓐ 로스와 메섹과 두발 왕 곡아!(겔 39:1b) -
ⓑ 내가 너를 대적하여(겔 39:1c) -
⇒ 너를 돌이켜서 - 이끌고
북쪽 끝에서부터 나와서
이스라엘 산 위에 이르러(겔 39:2)
❶ 네 활을 쳐서 - 네 왼손에서 떨어뜨리고
❷ 네 화살을 - 네 오른손에서 떨어뜨리리니(겔 39:3)
⇒ 너와 네 모든 무리와 - 너와 함께 있는 백성이 다 -
※ 이스라엘 산 위에 – 엎드러지리라(겔 39:4a)
ⓒ 내가 너를 - 각종 사나운 새와 들짐승에게 - 넘겨 먹게 하리니(겔 39:4b)
⇒ 네가 - 빈 들에 엎드러지리라(겔 39:5a)
※ 이는 - 내가 말하였음이니라
주 여호와의 말씀이니라(겔 39:5b)
ⓓ 내가 또 - 불을 - 마곡과
및 섬에 평안히 거주하는 자에게 - 내리리니 -
⇒ 내가 여호와인 줄을 - 그들이 알리라(겔 39:6)
⑬ 신약시대 - 일반적으로 스텝 지역에 사는 - 야만인과 미개인들을 가리킴.(골 3:11)
⑭ 바울은 - 골로새서에서 이들을 말함.(골 3:11)
※ 그리스도 안에서는 - 만인이 평등
※ 골 3:11 - 거기에는 - 헬라인이나 유대인이나 할례파나 무할례파나
야만인이나 스구디아인이나
종이나 자유인이 -
※ 차별이 있을 수 없나니
오직 그리스도는 - ❶ 만유시오
❷ 만유 안에 계시니라
⑮ 사도 맛디아가 - 스키타이( = 스구디아)에서 전도하다 - 식인종에게 잡혔다
cf) 전승에 의하면 -
⇒ 사도 안드레가 - 구해줌
★참고 - 471. 사도
ⅰ) 안드레가 - 가롯 유다② 대신 제자로 뽑힌 맛디아가 - 식인종에게 잡혔다는 소식을 듣게 됨.
ⅱ) 맛디아를 구하려고 - 흑해연안 코가스 산맥이 있는
스구디아( = 스키타이)에 도착함.
cf) 러시아
⇒ 안드레는 - ❶ 기적으로 맛디아를 구출하고
❷ 식인종도 거의 다 회개 시킨다.
❸ 스구디아와 비잔티움(터기의 수도 이스탄불)에 -
※ 교회까지 세운다.
★참고 - 61. 교회
⑯ 사도 안드레 -
ⅰ) 흑해 부근의 스구디아에서 - 전도하고 교회를 세웠음.
※ 때 - 사도 맛디아를 식인종으로부터 구한 뒤.
ⅱ) 고린도에서 - Ⅹ 형의 십자가에 달려서 순교당했다 함.
⇒ Ⅹ 형의 십자가를 일명 안드레의 십자가라고도 부름.
⑰ 요한 계시록 - 사탄에게 미혹된 곡과 마곡이 하나님을 대적하다가 -
⇒ 유황불에 던져질 것임.(계 20:7~10)
ⅰ) 천 년이 차매(계 20:7a)
ⅱ) 사탄이 - 그 옥에서 놓여(계 20:7b) -
Ⓐ 나와서 - 땅의 사방 백성 -
※ 곧 곡과 마곡을 - 미혹하고
⇒ 모아 싸움을 붙이리니
Ⓑ 그 수가 - 바다의 모래 같으리라(계 20:8)
Ⓒ 그들이 - 지면에 널리 퍼져 -
※ 성도들의 진과
사랑하시는 성을 – 두르매(계 20:9a)
ⅲ) 결과 - 사탄, 곡과 마곡에 대한 심판(계 20:9b)
★참고 - 492. 사탄
❶ 하늘에서 불이 내려와 - 그들을 태워버리고(계 20:9b)
❷ 또 그들을 미혹하는 마귀가 - 불과 유황 못에 던져지니 -
※ 거기는 - 그 짐승과 거짓 선지자도 있어 -
⇒ 세세토록 밤낮 괴로움을 받으리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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