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8. 서기관 ~ 십자가

662. 신(god)⑦ - 이집트 신 마트의 깃털, 미이라 신 아누비스, 암무트, 네페르템

662. 신(god)⑦ - 이집트 신 마트의 깃털, 미이라 신 아누비스, 암무트, 네페르템

17) 마트( = 마아트 Maat) - 창조의 신, 법과 정의, 조화, 진리, 지혜의 여신.

① 창조의 신, 법과 정의, 조화, 진리, 지혜의 여신.

② 모습 - 

       ⅰ) 그녀의 머리 위에 - 한 개의 타조 깃털을 꽂음.

       ⅱ) 새의 날개를 양손에 든 모습.

 

 

 

③ 가족 

       ⅰ) 아버지 - ‘라’( = 아툼 = 태양신)

       ⅱ) 남편 - 토트(지혜의 신, 창조의 신)

       ⅲ) 남매 - 슈(공기와의 신),

                       테프누트(습기의 여신)

                       하토르(하늘, 사랑, 결혼, 탄생, 미, 기쁨의 여신)

                       세크멘트(파괴의 신, 치유의 여신, 파라오와 마트의 수호신)

                                        cf) 세크멘트 - 하토르가 화가 나 있을 때의 속성.

                                                                       ※ 동일 인물 - 다른 성격

④ 법과 정의, 조화, 진리, 지혜의 여신.

                            ⇒ ❶ 이집트의 지상 신 파라오도 - 그녀를 거스를 수 없다.

                                 ❷ 이집트의 왕 파라오 - 마트의 뜻에 따라 법을 정했다.

                                                      ⇒ 사람들은 - 마트의 법에 따라 통치를 받았다.

                                 ❸ 재판관은 - ‘마트의 사제’, ‘마트의 현신’이라고 불림.

⑤ 진리에 따라 우주를 지배하는 존재.

⑥ 창조 의 신

       ⅰ) 남편 토트는 - 창조에 관여한 신 중 한 명.

       ⅱ) 지혜의 신인 남편 토트의 명령에 따라 - 프타(창조의 신 = 아피스=거룩한 소)와 마트가

                                                                       함께 천지창조.

⑦ 고대 이집트 전 지역에서 숭배됨.

⑧ 태양신이 하늘을 가로지르는 배에 탈 때 - 반드시 뱃머리에 서 있었다고 함.

⑨ 죽음의 신 오시리스의 심판 - ‘사자의 서’에 나오는 심장 무게 달기 의식에 참여함.

 

 

 

 

 

 

       ⅰ) 모든 죽은 자의 영혼들은 – 12개의 구역들을 지날 때 -

                                  ※ 여러 가지 시련이나 시험을 거치며 - 통과하게 됨.

       ⅱ) 그런 시험을 5번째까지 거칠 수 있어야 - 6 번째 구역인 오시리스의 구역에 이르게 된다.

                                  ※ 여기가 바로 - 영혼의 다음 운명이 결정되는 심판의 장소다

       ⅲ) 아누비스 - 오시리스 신이 보는 앞에서 -

                                          ※ 저울의 한쪽 접시에 - 죽은 자의 심장을 올려놓고,

                                               반대쪽 접시 위에는 - 진실의 여신 마트의 타조 깃털 하나를 올려놓는다.

       ⅳ) 마트 - 저울의 한쪽에 자신의 깃털을 올려놓고 - 이를 감독함.

                                          cf) ‘마트의 깃털’ - 선과 양심을 의미.

                        ❶ 심장의 무게가 - 무거워 저울이 아래로 내려가면 - 죄를 많이 지었다는 뜻.

                                                   ⇒ 곧바로 저울 아래에서 기다리고 있던 - 암미트(Ammit)의 먹이가 됨.

                                 cf) 암미트가 망자를 삼켜버리면 - 죽은 자의 여행은 끝이 나고

                                                                                    부활의 땅에 발을 들일 수 없었다.

                        ❷ 심장의 무게가 - 깃털보다 가볍게 판명된 망자 -

                                                                 ⇒ 갈대밭이라는 의미의 천국 ‘아아루’(Aaru)에 가서 -

                                                                               ※ 영생을 얻기 위한 여행을 계속함.

 

https://media.sciencephoto.com/c0/13/72/72/c0137272-800px-wm.jpg

 

 

 

              

⑩ 마트의 42명의 재판관들 - 

                     ※ 저승에서 - ‘심장의 무게 달기 재판’ 또는 ‘영혼의 무게 달기’에 참여하는

                                           42명의 신들

 

 

 

https://mblogthumb-phinf.pstatic.net/MjAyMDAzMzBfOTYg/MDAxNTg1NTU2MzEzMzQy.4rQ4XSR7EtZaSJBOnDydfhCXMDm0fB6cUHCfiOr7Ynog.V39-c8BIWVU8Z4r4QgwYM0GoFGX7sDtqyIrvQFQZNVMg.JPEG.chanwoolee/IMG_6886a.jpg?type=w800

 

 

 

⑪ 마트의 고백 진술 - 42개

       ⅰ) 심장의 무게 달기 의식이 진행되는 동안 -

                     ※ 망자는 - 마트의 재판관들을 보며 - 42개의 마트의 고백 진술( = 부정 고해)를

                                                                             암송해야 함.

       ⅱ) 42개의 마트의 고백 진술

                     1. 나는 죄를 범하지 않았다.

                     2. 나는 강도질을 하지 않았다.

                     3. 나는 물건을 훔치지 않았다.

                     4. 나는 남자나 여자를 죽이지 않았다.

                     5. 나는 곡물을 훔치지 않았다.

                     6. 나는 제물을 훔치지 않았다.

                     7. 나는 신의 재산을 훔치지 않았다.

                     8. 나는 거짓말을 하지 않았다.

                     9. 나는 음식을 가지고 도망가지 않았다.

                   10. 나는 저주를 하지 않았다.

                   11. 나는 불륜을 저지르지 않았다.

                   12. 나는 사람에게 거짓말을 하지 않았다.

                   13. 나는 한탄하지 않았다.

                   14. 나는 심장을 먹지 않았다.

                                         ※ 의미 - 나는 양심의 가책을 느낄 일을 하지 않았다.

                   15. 나는 누구도 공격하지 않았다.

                   16. 나는 사기를 치지 않았다.

                   17. 나는 경작지를 훔치지 않았다.

                   18. 나는 엿듣지 않았다.

                   19. 나는 명예훼손을 하지 않았다.

                   20. 나는 이유 없이 화내지 않았다.

                   21. 나는 부녀자를 유혹하지 않았다.

                   22. 나는 나 스스로를 타락시키지 않았다.

                   23. 나는 누구도 공포에 떨게 하지 않았다.

                   24. 나는 법을 어기지 않았다.

                   25. 나는 격노하지 않았다.

                   26. 나는 진실의 단어에 귀를 닫지 않았다.

                   27. 나는 신성모독을 하지 않았다.

                   28. 나는 폭력을 행하지 않았다.

                   29. 나는 싸움을 선동하지 않았다.

                   30. 나는 경솔함을 행하지 않았다.

                   31. 나는 사정을 엿보지 않았다.

                   32. 나는 한 입으로 두말하지 않았다.

                   33. 나는 악을 행하지 않았다.

                   34. 나는 왕을 해하는 저주를 하지 않았다.

                   35. 나는 물이 흐르는 것을 강제로 멈추지 않았다.

                   36. 나는 내 목소리를 치켜세우지 않았다.

                   37. 나는 신을 저주하지 않았다.

                   38. 나는 오만을 행하지 않았다.

                   39. 나는 신의 빵을 훔치지 않았다.

                   40. 나는 죽은자의 영혼으로부터 켄푸(빵)를 훔치지 않았다.

                   41. 나는 아이들의 빵을 뺏거나 내 도시의 신을 경멸하지 않았다.

                   42. 나는 신의 가축을 죽이지 않았다.

 

18) 아누비스(Anubis) - 죽은 자의 신, 저승으로 인도하는 신, 장례 의식을 주관하는 신, 미이라 만듦

 

 

 

 

 

① 죽은 자의 신, 저승으로 인도하는 신, 장례 의식을 주관하는 신

② 가족 -

       ⅰ) 아버지 - 오시리스

       ⅱ) 어머니 - 네프티스(오시리스의 형 세티의 아내였다)

                                 ※ 네프티스가 오시리스를 사랑하여 -

                                             ⇒ 술 취하게 한 후 - 오시리스의 부인 이시스로 변장하여 관계를 가짐.

                                             ⇒ 임신하여 아누비스를 낳음

                                                         cf) 이시스와 네프티스는 - 쌍둥이 자매

③ 피라미드의 여러 문서에는 - 태양신 ‘라(Ra)’의 4째 아들로 되어 있으나,

                                ※ 후대에 와서는 - 오시리스와 네프티스(세트의 아내)의 아들로 나타남.

④ 모습 - 피부가 검고 자칼의 머리를 한 남자.

⑤ 역할 -

            ❶ 장의를 주관하는 신 - 아버지 오시리스가 동생인 악의 신 세트의 손에 살해되었을 때

                                                그 시체를 베로 감아서 미라로 만들었기 때문.

                                  ⇒ 그 후로는 - 장의를 주관하는 신이 됨.

            ❷ 저승으로 향하는 문을 열어 - 죽은 자를 오시리스의 법정으로 인도.

            ❸ 죽은 자의 심장을 저울에 달아 - 살아 생전의 행위를 판정하는 역할.

⑥ 그리스·로마 시대에는 - 죽은 자를 저승으로 인도하는 헤르메스와 동일됨.

                                                      ⇒ ‘헤르마누비스’라는 이름이 붙여짐.

⑦ 이시스가 오시리스의 죽음과 시체를 찾지 못하여 비탄에 빠져 있을 때 -

                       ※ 세트가 아버지인줄로만 알던 아누비스가 오시리스를 찾지 않자 -

                                              ⇒ 태양신 ‘라’가 - 아누비스의 출생의 비밀을 넌지시 말해준다.

                                     cf) 아누비스는 - 오시리스와 네프티스의 아들

⑧ 결국 어머니 네프티스로부터 - 오시리스가 친아버지라는 말을 듣고 -

                        ※ 이시스에게 가서 - 방법을 연구한다.

                                         ⇒ 이시스는 - 네프티스를 용서하고 -

                                                    ※ 네프티스와 후각이 뛰어난 아누비스와 함께 - 시신을 찾으로 다님.

⑨ 오시리스를 미이라로 만듦

 

 

     

 

 

       ⅰ) 오시리스 시체의 잔해를 여기저기서 찾아냄 - 그의 남근은 찾지 못함.

                         ⇒ 거의 다 모아 - 모든 부분을 미이라로 만들었다.

       ⅱ) 미이라의 상징으로 - 오시리스는 초록색 몸과 손을 가슴에 포개고 있다.

       ⅲ) 장례 의식을 행함 - 이시스는 동생 네프티스, 조카 아누비스, 재상 토트의 도움을 얻어 -

                                                          ⇒ 죽은 시체에 영원한 생명을 불어넣는 의식을 처음으로 행함.

⑩ 미이라를 만드는 이유 – 고대 이집트인들의 믿음에 따라. 

       ⅰ) 죽음은 - 삶의 끝이 아니라 중간 과정이라 믿음.

                                    ❶ 사람이 죽으면 - 죽은 사람들의 세계

                                                                 즉, 오시리스의 왕국으로 여행한다.

                                    ❷ 이 여행이 끝나면 - 다시 자신의 육체로 돌아 온다.

       ⅱ) 그래서 죽은 후에 - 영혼이 다시 돌아올 수 있도록 -

                              ※ 몸을 썩지 않게 보존하고자 - 시체를 미이라로 만들었다.

       ⅲ) 여행할 때 필요한 물건들을 - 같이 묻어 준다.

                              ex) 마실 물, 음식, 가구, 장신구들(목걸이, 반지 등. . .) 일상용품(빗, 샌들, 옷 등 . . .)

                                    노예 인형, 애완동물 미이라 등 . . .

       ⅳ) 몸은 - 천연 방부 소금으로 - 썩지 않도록 처리한 후 붕대를 감아 보존함.

       ⅴ) 영혼이 되돌아왔을 때 - 자기 몸을 못 알아볼까 봐 -

                              ⇒ 얼굴의 모습을 닮은 마스크를 - 미이라 머리에 꼭 씌워 놓았다.

       ⅵ) 왕이나 귀족이 죽으면 - 저승으로 가는 여행을 하는 배에 시체를 태워 무덤 곁으로 옮긴 후

                                                미이라 만드는 작업을 시작함.

       ⅶ) 길고 어려운 작업으로 - 전문가의 특별한 기술이 필요했다.

⑪ 미이라를 만드는 과정은 - 약 40일 걸림.(창 50:1~3)

                            cf) 야곱을 애굽에서 장사 지냈을 때 - 70일 동안 애곡하였다.

               ※ 창 50:1 - 요셉①이 - 그의 아버지 얼굴에 구푸려 울며 입맞추고

                    창 50:2 - 그 수종 드는 의원에게 명하여 -

                                               ※ 아버지의 몸을 - 향으로 처리하게 하매 -

                                                                 ⇒ 의원이 - 이스라엘에게 그대로 하되

                    창 50:3 - 40일이 걸렸으니 -

                                               ※ 향으로 처리하는 데는 - 이 날수가 걸림이며

                                                    애굽 사람들은 - 70일 동안 - 그를 위하여 곡하였더라

 

 

 

 

 

⑫ 저승으로 향하는 문을 열어 - 죽은 자를 오시리스의 법정으로 인도.

 

https://smarthistory.org/wp-content/uploads/2021/10/HuneferFull.jpg

 

 

 

⑬ 죽은 자의 심장을 저울에 달아 - 살아 생전의 행위를 판정하는 역할.

 

 

https://media.sciencephoto.com/c0/13/72/72/c0137272-800px-wm.jpg

 

 

 

       ⅰ) 아누비스 - 오시리스 신이 보는 앞에서 -

                                        ❶ 저울의 한쪽 접시에 - 죽은 자의 심장을 올려놓고

                                        ❷ 반대쪽 접시 위에는 - 진실의 여신 마트의 타조 깃털 하나를 올려 놓음.

       ⅱ) 마트 - 저울의 한쪽에 자신의 깃털을 올려놓고 - 이를 감독함.

                                        cf) ‘마트의 깃털’ - 선과 양심을 의미.

                       ❶ 심장의 무게가 무거워 저울이 아래로 내려가면 - 죄를 많이 지었다는 뜻.

                                             ⇒곧바로 저울 아래에서 기다리고 있던 - 암미트(Ammit)의 먹이가 됨.

                                      cf) 암미트가 망자를 삼켜버리면 - 죽은 자의 여행은 끝이 나고

                                                                                         부활의 땅에 발을 들일 수 없었다.

                       ❷ 심장의 무게가 깃털보다 가볍게 판명된 망자

                                            ⇒ 갈대밭이라는 의미의 천국 ‘아아루’(Aaru)에 가서 -

                                                            ※ 영생을 얻기 위한 여행을 계속함.

 

19) 암무트(Ammut = 아미트 Ammit) - 마트의 깃털보다 무거운 심장을 먹어치웠다

① 이집트 지하 세계의 암컷 괴물. 

② 모습 - 머리 - 악어

               몸통 - 표범

               엉덩이쪽 - 하마.

 

https://media.sciencephoto.com/c0/13/72/72/c0137272-800px-wm.jpg

 

 

 

 

③ 나일 강에 있었던 가장 무서운 동물들이었다.

④ 저승에서 - 마트의 깃털보다 무거운 심장을 먹어치웠다.

       ⅰ) 저승에서 영혼의 심판에 참여 - 죽은 자의 심장(영혼)을 저울에 달아

                                                           살아생전의 행위를 판정하는 곳.

       ⅱ) 아누비스 - 오시리스 신이 보는 앞에서 -

                                      ❶ 저울의 한쪽 접시에 - 죽은 자의 심장을 올려놓고,

                                      ❷ 반대쪽 접시 위에는 - 진실의 여신 마트의 타조 깃털 하나를 올려 놓음.

       ⅲ) 마트 - 저울의 한쪽에 자신의 깃털을 올려놓고 - 이를 감독함.

                                      cf) ‘마트의 깃털’ - 선과 양심을 의미.

                      ❶ 심장의 무게가 무거워 저울이 아래로 내려가면 - 죄를 많이 지었다는 뜻.

                                           ⇒ 곧바로 저울 아래에서 기다리고 있던 - 암미트(Ammit)의 먹이가 됨.

                                                        cf) 암미트가 망자를 삼켜버리면 - 죽은 자의 여행은 끝이 나고

                                                                                                          부활의 땅에 발을 들일 수 없었다.

                                                                                      ※ 부활할 수 없다.

                     ❷ 심장의 무게가 깃털보다 가볍게 판명된 망자는 -

                                         ⇒ 갈대밭이라는 의미의 - 천국 ‘아아루’(Aaru)에 가서

                                                                                영생을 얻기 위한 여행을 - 계속함.

 

20) 네페르템(Nefertem) - 농작물의 성장을 지키는 신, 의술의 신, 향기와 아름다움의 신.

                                                    cf) ‘라’와 ‘임호텝’과 동일시 됨. 

 

 

 

 

 

① 농작물의 성장을 지키는 신, 질병을 치유하는 의술의 신, 향기와 아름다움의 신.

② 의미 - ‘꽃잎을 닫는’, ‘닫지 않는 아름다운 이’

③ 다른 이름 - 네페르툼(Nefertum), 네페르-테무(Nefer-Temu)

④ 가족 -

       ⅰ) 아버지 - ❶ 눈 - 태초에 생물의 근원 = 신들의 아버지 = 원초적 물

                                                                   = 혼돈의 암흙 바다

                          ❷ 프타(Ptah) - 창조의 신, 가축의 신, 장인과 예술가 보호의 신, 위대한 발명가

       ⅱ) 어머니 - 세크메트 - 파괴의 신, 치유의 여신, 파라오와 마트의 수호신

                                                      ※ 하토르가 화가 났을 때의 모습

                                                           하토르의 젊었을 때의 성품

                        - 바스테트 - 다정한, 가정적인 신 - 하토르와 비슷한 성격과 역할.

                                                                    ※ 1명에 - 2개의 성격

 

 

 

 

 

⑤ 세상의 창조 때 - 태초의 물 눈에서 솟아오른 - 연꽃이었다.

                                      ※ 태초의 물에서 - 이집트의 푸른 수련 안에서 솟아올랐으므로 -

                                                      ⇒ 최초의 햇빛과

                                                           이집트의 푸른 연꽃의 쾌적한 향기 - 모두를 상징했다.

       ⅰ) 아이 네페르툼 - 대지 아버지 눈(Nun)의 태초의 검은 물과

                                     하늘 어머니 누트(Nut)로부터 왔다.

       ⅱ) 어른 네페르툼 - 그가 성숙하면 - 그는 ‘라(Ra)’이다.

                                                cf) 케프리(Khepri 아침) = 라(Ra 점심) = 아툼(Atum 저녁) = 태양신

                                                                  ※ 아툼은 태양신이기 때문에 - 네페르툼은 일출을 상징한다.

                ❶ 밤이되면 - 태양이 몸을 감춘다는 연꽃에서 새벽녘에 태어나는 아툼인 것이다.

                ❷ 청년 ‘아툼’ - 헬리오폴리스의 신 아툼(Atoum)의 화신임.

⑥ 모습 -

            ❶ 머리 위에는 - 하얀 연꽃을 얹고 

                                                ※ 그 위에는 - 뿌리 모양의 줄기가 두 개 뻗어 있고,

            ❷ 때로는 웅크리고 있는 사자 위에 서 있는 자세를 취함.

⑦ 멤피스 3대 신 - ❶ 프타   ❷ 세크메트    ❸ 네페르툼(프타와 세크메트의 아들)

       ⅰ) 원래 네페르툼은 - 하이집트의 기원의 신이었다.

       ⅱ) 어머니인 세크메트가 - 프타의 아내가 됨으로서 -

                        ⇒ 프타의 자식 자격으로 - 임호테프가 그의 자리를 대신하게 될 때까지

                                                                멤피스 최고의 3대 신들중 제 3위를 차지.

⑧ 이집트 사람들은 - 행운의 부적으로 자그마한 네페르툼 조각상을 갖고 다님.

⑨ 그리스 신화의 - 프로메테우스와 동일시됨.

⑩ 후에 임호텝과 동일시됨 - 임호텝은 네페르툼의 다른 이름이 됨.

 

 

 

 

 

 

       ⅰ) 임호텝 - 이집트 제 3왕조 제 2대 조세르왕 때  -

                                              ❶ 태양신의 대제사장

                                              ❷  학문과 의술의 신으로 숭배받은 인물.

                                              ❸ 사카르의 최초로 계단식 피라미드를 건설한 건축가.

       ⅱ) 모습 - 파피루스 두루마리를 무릎 위에 두고 의자에 앉아있음.

                       머리 깎은 승려의 모습

       ⅲ) 출애굽 때 애굽에 내린 6번째 재앙은 - 사람과 짐승에게 악성 종기가 발생.

                        ❶ 애굽에 내린 재앙 중 - 처음으로 사람에게 직접적인 해가 발생. 

                        ❷ 모세와 아론을 대적하던 바로의 요술사들에게도 - 악성 종기가 발병.

                        ❸ 이 재앙은 - 의술의 신으로 섬기던 네페르툼, 즉 임호텝을 심판한 재앙.

                                                                ⇒ 참된 신은 - 바로 여호와 하나님이심을 드러내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