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62. 신(god)⑨ - 이집트 신 샤브티, 사자의 서, 안크, 우레우스, 미이라, 호루스 아들들
28) 샤브티(Shabti) - 관 안에 미이라와 함께 넣어 주는 인형 노예
① 죽은 자의 관 안에 - 미이라와 함께 넣어 주는 - 인형.
② 노예 인형 - 샤브티는 영혼이 저승에서 힘겨운 일을 하게 되었을 때 대신 일을 해 줌.
ⅰ) 천국은 - 고통도 없고 질병도 없었으며, 영생을 누릴 수 있다.
ⅱ) 그러나 노동이 필수였음.
⇒ ❶ 하루에 정해진 양만큼 - 노동을 해야 함.
※ 완수하지 못하면 - 벌을 받음.
❷ 대신 일해 줄 - ‘샤브티’라는 노예 인형들을 함께 묻어 줌.
29) 사자의 서(The book of the death) - 장례용 경전. 사후세계에 대한 안내서.
사자의 부활과 영생을 얻는데 도움을 주는 책
① 다른 이름 - ‘영원한 지혜’
② 목적 - 사자의 부활과 영생을 얻는데 도움을 주기 위해 쓰여짐.
※ 사자의 서가 없으면 - 사후세계로 쉽게 건너가지 못할까봐 -
⇒ 미라의 관 안에 함께 끼워넣었다.
③ 주술성( = 주문성)이 강함
④ 장례 문서의 일종 - 장례용 경전.
ⅰ) 죽은 뒤 부활하여 - 사후세계에서도 행복하게 살 수 있다고 믿음.
ⅱ) 죽은 자가 지하 세계를 건너 - 사후세계의 천국에 안전하게 이를 수 있도록 -
❶ 마법 주문들과
❷ 대처 방법들이 기록됨.
ⅲ) 이집트인들은 - 70일에 이르는 시신 방부처리를 하고 절차가 끝나면-
※ 사자의 저승 여행 - 즉, ‘두아트’의 여행이 시작된다고 믿었음.
ⅳ) ‘사자의 서’에는 - 지하 여행 즉,
‘두아트’의 여행에 대해 자세히 기록되어 있다.
⑤ 이집트인들은 천국을 - ‘세케트 아아루( = 갈대의 들판)’이라 부름.
ⅰ) 지하세계( = 두아트)는 - 12개의 구역들로 나뉘어 있음.
※ 다른 구획으로 이동하기 위해선 - 배를 타야 한다.
Ⓐ 영혼들은 - 이 구역들을 지날 때 - 여러 가지 시련이나 시험을 거치며 통과하게 된다.
Ⓑ 그런 시험을 5번째까지 거칠 수 있어야 - 6번째 구역인 오시리스의 구역에 이르게 된다.
※ 여기가 바로 - 영혼의 다음 운명이 결정되는 심판의 장소이다.
Ⓒ 아누비스 - 오시리스 신이 보는 앞에서 -
※ 저울의 한쪽 접시에 - 죽은 자의 심장을 올려놓고,
반대쪽 접시 위에는 - 진실의 여신 마트의 타조 깃털 하나를 올려놓는다.
Ⓓ 마트 - 저울의 한쪽에 자신의 깃털을 올려놓고 - 이를 감독함.
cf) ‘마트의 깃털’ - 선과 양심을 의미.
❶ 심장의 무게가 - 무거워 저울이 아래로 내려가면 - 죄를 많이 지었다는 뜻.
⇒ 곧바로 저울 아래에서 기다리고 있던 - 암미트(Ammit)의 먹이가 됨.
cf) 암미트가 망자를 삼켜버리면 - 죽은 자의 여행은 끝이 나고
부활할 수 없음.
❷ 심장의 무게가 - 깃털보다 가볍게 판명된 망자 -
⇒ 갈대밭이라는 의미의 천국 ‘아아루’(Aaru)에 가서
영생을 얻기 위한 여행을 계속함.
ⅱ) 천국에는 - 갈대밭이 가득했고,
그 주위를 멋진 폭포들이 둘러싸여 있음.
ⅲ) 천국은 - 고통도 없고 질병도 없었으며, 영생을 누릴 수 있다.
ⅳ) 그러나 노동이 필수였음.
⇒ 하루에 정해진 양만큼 노동을 해야 함.
※ 완수하지 못하면 - 벌을 받음.
ⅴ) 대신 일해 줄 - ‘샤브티’라는 노예 인형들을 함께 묻어 줌.
30) 안크(Ankh = 앙크) - 생명을 의미하는 상징, T자 위에 타원형의 고리가 연결됨.
① 상형 문자로 - ‘생명’이라는 의미.
② 모습 - T자 위에 타원형의 고리가 연결 되어 있는 모습.
③ 삶과 관련된 모든 의미를 내포하고 있다.
④ 신전에 봉헌할 조각이 완성되면 -
⇒ 마지막으로 - 사제가 안크를 조각의 코에 대고 -
※ 영원히 살 수 있는 - 생명을 불어넣어 주었다.
⑤ 생명을 관장하는 신과 여신의 손에는 - 항상 안크가 쥐어져 있다.
31) 우레우스(Uraeus) - 파라오 왕관 앞의 코브라 모양, 태양신 라와 파라오를 보호
① 의미 - ‘일어서는 여자’(그리스어)
② 모습 - 코브라
ⅰ) 파라오 왕관의 머리 앞 부분에 - 독수리와 함께 코브라의 모습의 장신구
ⅱ) 독수리(네크베트)와 코브라(우레우스)는 - 상-하 이집트를 상징하는 대표적인 동물.
ⅲ) 통일 이집트의 왕관을 표시한다.
※ 상이집트의 흰 왕관과 - 하이집트의 붉은 왕관이 - 결합됨.
③ 상징 - 파라오의 지혜와 힘, 권위.
④ 태양신 ‘라’의 적을 - 물리친다.
⑤ 파라오를 보호하기 위한 머리 장식
ⅰ) 왕의 왕관 중앙에 붙어 있다.
ⅱ) 적이 나타나면 - 독침을 쏘아 왕을 보호한다.
32) 미이라(Mummy) - 사람이나 동물의 시체가 썩지 않게 보존하는 방법과 상태.
① 다른 이름 - 미라
② 사람이나 동물의 시체가 - 썩지 않은 채로 바짝 말라 - 현재까지 보존되어 있다.
③ 미라를 만든 이유 - 죽은 후에 부활하여 영혼이 다시 돌아올 수 있도록 -
⇒ 몸을 썩지 않게 보존한다.
ⅰ) 죽음은 - 삶의 끝이 아니라 - 중간 과정임.
ⅱ) 사람이 죽으면 - 오시리스가 다스리는 죽은 사람들의 세계로 여행한다.
ⅲ) 지하 세계 여행이 끝나면 - 다시 자신의 육체 부활한다.
ⅳ) 그래서 죽은 후에도 영혼이 다시 돌아올 수 있도록 -
⇒ 몸을 썩지 않게 보존하고자 - 시체를 미이라로 만들었다.
④ 전문적인 방부 처리사가 - 파라오와 일반 사람, 동물 등 다양한 미라를 만들어 냈다.
⑤ 시신의 미라 처리는 - 나일강 서쪽( = 서안)에서 행해졌다.(IBU)
ⅰ) 이유 - 죽음은 끝이 아니라 새로운 삶의 시작.
⇒ 따라서 죽은 자들은 - 매일 해가 지는 - 나일강 서쪽에 묻혔다.
⇒ 대부분 무덤과 중요 사원 등이 - 서쪽에 많이 있다.
ex) 핱셉수트의 장제전 . . .
ⅱ) 나일강 서안으로 옮겨진 시신을 - 포도주로 깨끗이 씻고 나일강으로 헹군다.
※ 이는 - 죽은 자의 영혼의 부활과 영생을 의미.
cf) 나일강 - ❶ 몸을 정화시킴.
❷ 저승과 이승을 연결해 준다고 믿음.
ⅲ) 미이라로 만듦 - 아누비스 마스크를 쓴 우두머리가 지휘함.
cf) 아비누스 - 죽은 자의 신, 저승으로 인도하는 신, 장례 의식을 주관하는 신,
- 미이라 만듦 - 미이라의 신, 방부처리의 신
⑤ 미이라를 만드는 과정은 - 약 70일 정도 걸림.
⑥ 길고 어려운 작업으로 - 전문가의 특별한 기술이 필요.
⑦ 2가지 과정을 거침
❶ 방부 처리(Embalming) - 향로와 약품을 사용하여 시체가 썩지 않게 함
❷ 싸기(Wrapping) - 시체를 천으로 싸는 과정
⑧ 미이라 만드는 과정(Mummification)
ⅰ) 방부 처리(Embalming) - 향로와 약품을 사용하여 - 시체가 썩지 않게 함
❶ 콧구멍에 갈고리를 넣어 - 뇌를 꺼냄.
❷ 시체의 외형을 그대로 유지시킨 채 - 옆구리를 갈라 -
⇒ 위, 간, 허파 등 장기를 덜어낸 후 - ‘카노푸스’ 단지에 담음.
※ 내장을 꺼내야 - 시체가 썩지않는다.
심장은 꺼내지 않는다 - 지능과 감정이 심장에서 나오며
부활 때 살기 위해 필요하기 때문.
cf) 카노푸스 단지 - Ⓐ 미라를 만드는 과정에서 제거되는 내장들을 담는 단지.
Ⓑ 뚜껑은 호루스의 4명의 아들의 모습.
※ 4 아들은 - 내장의 수호신.
⒈ ‘이메스티’ - 사람의 모습 - 간
⒉ ‘하피’ - 비비원숭이 모습 - 폐
⒊ ‘우아무테프’ - 자칼의 모습을 한 - 위
⒋ ‘케베세누에프’ - 매의 모습을 한 - 장
❸ 몸에 - 나트론(천연탄산소다)이나 천연 방부 소금을 - 시체에 채워놓음.
❹ 수분이 빠지기를 기다린다
❺ 35일~40일쯤 경과하여 - 시체에서 수분이 거의 다 빠져나가면 - 나트론을 제거.
❻ 완전히 건조시킴
❼ 건조된 미라를 - 나일 강물에 씻어냄.
❽ 각 종 향신료를 바름 - 다른 물질로 뱃속을 채운 후
성유(의식에 쓰이는 성스러운 기름)를 바름.
※ 약 30일간 - 향처리.
⇒ 미이라 만드는데 걸리는 총 일 수 - 약 70일.(창 50:10)
ⅱ) 싸기(Wrapping) - 시체를 천으로 싸는 과정
❶ 약 20겹을 붕대로 감음 - 아마포 붕대.
Ⓐ 얇은 천에 상형문자로 기도문을 적어 시체를 감고 또 감는다.
Ⓑ 천이 잘 붙도록 - 천의 매 겹마다 - 송진을 바름.
Ⓑ 미이라는 거의 생전의 몸집으로 커짐.
❷ 죽은 자의 이름을 씀 - 붕대의 맨 끝에
ⅲ) 마스크 씌움 - 미라의 생전 모습과 똑같이 생긴 마스크를 만들어 씌웠음.
⇒ 이유 - 죽은 영혼이 부활할 때 자신을 알아볼 수 있도록.
cf) 중왕조 시대부터.
ⅳ) 여행할 때 필요한 물건들을 - 함께 묻어 준다.
❶ 마실 물과 음식, 가구, 장신구(목걸이, 반지 등), 일상 용품(빗, 샌들,옷 등),
동물 미이라(여행하는 동안 배고프지 않게)
❷ ‘사자의 서’를 넣음 - 무덤 안에는 죽은 이가 저승을 여행할 때 도움 되는
주문이 적힌 책.
※ 지하세계를 여행할 때 필요한 - 안내서.
❸ ‘샤브티’를 넣어줌 - 세상에서 노예로 쓰기 위한 인형.
※ 천국에서는 - 왕을 포함해 죽은 자들이 반드시 들판에서 일해야 함.
⇒ 우샤브티가 - 대신 일해 준다.
❹ 동물 미이라 -
⒈ 저승 가는 길이 외롭지 않게.
⒉ 저승 가는 중에 배고프지 않게.
⒊ 성수숭배사상(聖獸崇拜思想) - 개, 고양이, 말, 뱀, 매, 학 등을 신성시함.
ⅴ) 관에 넣음 - 완성된 미라는 다양한 모양의 관에 안치됨.
Ⓐ 관의 모양 - 인체모양, 직육면체 등
Ⓑ 관의 겉모습 - 죽은 사람의 영생을 기원하는 기도문과 주술 등으로 화려하게 꾸며짐.
ⅵ) 미라와 모든 부장품이 - 무덤에 도착.
ⅶ) 죽은 자를 위한 장례식을 거행 - 죽음을 애도.
ⅷ) 개구의식 거행 - 사제는 마지막으로 개구의식(Opening of the Mouth)을 거행.
※ 이 의식을 통해 - 눈, 코, 입, 수족 등의 기능이 되살아나 -
⇒ 죽은 자가 - 다시 말하고
- 다시 먹을 수 있게 된다
ⅸ) 기도 의식을 마친 후 - 미라는 영원의 세계로 떠나게 된다.
⇒ 지하세계( = 저승)를 잘 통과 하여 - 천국 부활의 길로.
※ 심장 – 오시리스 앞에서 생전의 일로 심판받게 됨.
33) 호루스의 아들들 - 내장의 수호신.
죽은 자의 영혼과 사후세계로 가는 동안 - 길동무와 안내
① 내장의 수호신, 죽은 자의 영혼과 사후세계로 가는 동안 - 길동무와 안내
② 가족
ⅰ) 아버지 - 호루스 - 태양신, 파라오 보호의 신, 복수의 신, 호루스의 눈
ⅱ) 어머니 - 하토르 - 하늘, 사랑, 결혼, 탄생, 미, 기쁨의 여신. 파라오의 어머니
※ 세크메트의 - 선한 모습
바스테스와 - 같은 성격, 같은 역할
ⅲ) 형제들 - 내장의 수호신들
❶ 이메스티( = 임세티)
❷ 하피
❸ 우아무테프 - 아누비스와 머리가 같다.
❹ 케베세누에프 - 호루스와 머리가 같다.
③ 내장의 수호신.
ⅰ) ‘이메스티( = 임세티)’ - 사람의 모습 - 간 담당 - 이시스의 보호 받음.
ⅱ) ‘하피’ - 비비원숭이 모습 - 폐 담당 - 네프티스의 보호 받음.
ⅲ) ‘우아무테프’ - 자칼의 모습 - 위 담당 - 네이트의 보호 받음.
※ 아누비스와 머리가 같다.
ⅳ) ‘케베세누에프’ - 매의 모습 - 장 - 세르케트의 보호 받음.
※ 호루스와 머리가 같다.
④ 책에 최초로 등장한 곳은 - 피라미드 텍스트.
⑤ 두아트에 있는 오시리스의 재판 때 - 호루스의 아들들도 참석했음.
※ 연꽃 위에 서 있는 - 작은 사람들로 그려짐.
⑥ 죽은 자의 영혼과 함께 - 사후세계로 가는 동안 - 길동무와 안내를 해줌.
⑦ 미이라의 장기를 보관하는 카노피 항아리에 - 호루스의 아들들 모습의 뚜껑이 있음
ⅰ) 심장은 몸에서 빼지 않음 - 영혼이 들어있어 부활 때에 필요함.
오시리스 앞에서 재판을 받아야 함.
ⅱ) 위, 간, 대장, 폐는 - 시신에서 제거하여 - 카노피 항아리에 보관.
⇒ 미라와 함께 매장함.
❶ ‘이메스티( = 임세티)’ - 사람의 모습 - 간 담당 - 이시스의 보호 받음.
❷ ‘하피’ - 비비원숭이 모습 - 폐 담당 - 네프티스의 보호 받음.
❸ ‘우아무테프’ - 자칼의 모습 - 위 담당 - 네이트의 보호 받음.
※ 아누비스와 머리가 같다.
❹ ‘케베세누에프’ - 매의 모습 - 장 담당 - 세르케트의 보호 받음.
※ 호루스와 머리가 같다.
⑧ 소벡 신이 나일강에서 구해 줌.
cf) 소벡 - 나일강을 관장하는 신. 악어의 모습
※ 호루스를 도와 - 세트를 물리치고
호루스의 아들들을 - 나일강에서 구해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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