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95. 아담(Adam) - 최초의 인간, 불순종으로 에덴에서 쫓겨남, 원죄의 시작
① 의미 - ‘사람’, ‘남자’, ‘인간’, ‘인류’
cf) ❶ 히브리어로 ‘흙’을 의미하는 - ‘아다마’(히브리어: אֲדָמָה)라는 단어의
남성형(창 2:7, 창 3:19)
⇒ 흙으로 지어져 흙으로 돌아간다.
❷ 아담은 - 히브리어로 사람과 남자를 동시에 뜻하는 일반명사.
영어 ‘Man’과 같다.
❸ 하와 또는 이브의 본래 이름은 - ‘여자’였음.(창 3:20)
※ ‘하와’나 ‘이브’라는 호칭은 - 아담이 에덴동산에서 쫓겨나기 직전에
하와에게 지어준 이름.
② 최초의 인간(창 1:27, 고전 15:45)
cf) 아담은 - 모든 인류의 아버지.
⇒ 모든 인간은 - 아담의 직접적인 후손.
※ 아담을 통하여 - 모든 인간이 죄성을 물려 받게 됨.(롬 5:12)
③ 가족
ⅰ) 부인 - 여자( = 하와 = 여자)(창 2:21~22)
※ 아담 - “이는 - 내 뼈 중의 뼈요
살 중의 살이라.
※ 이것을 - 남자에게서 취하였은즉 -
⇒ ‘여자’라 부르리라.”
하니라.”(창 2:23)
※ 창 3:20 - 아담이 - 그의 아내의 이름을 - ‘하와’라 불렀으니 -
※ 그는 - ‘모든 산 자의 어미’가 됨이더라
ⅱ) 아들 - ❶ 가인( = 카인)(창 4:1) ❷ 아벨(창 4:2) ❸ 셋(창 4:25)
❹ 이 외의 많은 아들들과 딸이 있었다.(창 5:3~4)
cf) 영적 계보 - 셋의 혈통으로 - 구원의 역사가 시작됨.(대상 1:1창 5:3)
※ 하나님과의 관계를 회복을 위한.(화목 = 화평)
※ 아담 → 셋 → . . . → 노아 → 셈 → . . . → 아브라함 → 이삭 →
→ 야곱 → 유다 → . . . .다윗 → 솔로몬 → . . . → 요셉② → 예수님
Ⓐ 가인( = 카인)(창 4:1)
※ 창 4:1 - 아담이 - 그의 아내 하와와 동침하매 -
⇒ 하와가 임신하여 - 가인을 낳고
이르되 -
※ “내가 - 여호와로 말미암아 득남하였다.”
하니라
★참고 - 17. 가인
Ⓑ 아벨(창 4:2)
※ 창 4:2 - 그가 또 - 가인의 아우 아벨을 낳았는데
※ 아벨은 - 양 치는 자였고
가인은 - 농사하는 자였더라
Ⓒ 셋(창 4:25)
※ 창 4:25 - 아담이 - 다시 자기 아내와 동침하매 -
⇒ 그가 아들을 낳아 -
※ 그의 이름을 - ‘셋’이라 하였으니
이는 - “하나님이 내게 - 가인이 죽인 아벨 대신에
다른 씨를 주셨다.”
함이며
★참고 - 539. 셋
Ⓓ 다른 자녀들(창 5:4)
※ 창 5:4 - 아담은 - 셋을 낳은 후 -
※ 800년을 지내며 - 자녀들을 낳았으며
ⅳ) 손자 - 에노스(창 4:26)
※ 셋으로부터
④ 에덴 동산에 살았었다.
※ 때 - ❶ 선악과를 따먹는 불순종을 일으키기 전
❷ 자식을 낳기 전
ⅰ) 에덴 동산 - 하나님이 만드신 동산.(창 2:8)
※ 창 2:8 - 여호와 하나님이 - 동방의 에덴에 동산을 창설하시고 -
⇒ 그 지으신 사람을 - 거기 두시니라
ⅱ) 위치 - 정확하지 않다 - 2가지 학설이 제기됨.
❶ 메소포타미아 남쪽 이라크-이란 지역일 것이다(?)(창 2:10~14)
❷ 레바논과 이스라엘을 포함하는 지역일 것이다(?)
cf) 대홍수 전에 - 아프리카판과 중앙아시아가 붙어 있었음을
기억하자.
현재는 - 두 판이 찢어진 사이로 - 홍해가 흐르고 있다.
Ⓐ ❶ 번이 일반적이나 - 점차 ❷ 번이 유력해짐.
Ⓑ 이유 - 하나님께서 이스라엘 땅 예루살렘을 - 자신의 성스러운 땅으로 여기신다
ⓐ 아브라함에게 - 그의 아들 이삭을
‘모리아 땅’의 모리아 산에서 바치라 함.(창 22:2)
cf) 모리아 지역 - 예루살렘
ⓑ 다윗 - 솔로몬에게 ‘모리아 산’ 이 있는 예루살렘에 - 성전을 짓게 함.(대하 3:1)
★참고 - 524. 성전①~⑩
ⓒ 아담의 가죽옷 - 어린양의 가죽일 것이다.
※ 하나님께서 - 아담과 하와를 가죽옷으로 입히시기 위해
동물을 희생하셨을 때(창세 3:21) -
⇒ 그 동물은 - 어린 양 (계 13:8)일 것임.
ⓓ 예루살렘은 - 예수님이 십자가에 못 박히셨던 곳이다.
ⓔ 겔 31:3~9 - 이스라엘 땅이 - ‘하나님의 동산’,
‘하나님의 동산 에덴’이라 함.
※ 겔 31:3 - 볼지어다!.
앗수르 사람은 - 가지가 아름답고
그늘은 - 숲의 그늘 같으며
키가 크고 꼭대기가 구름에 닿은 - 레바논 백향목
이었느니라
겔 31:7 - 그 뿌리가 - 큰 물 가에 있으므로 -
⇒ 그 나무가 - 크고 가지가 길어 - 모양이 아름다우매
겔 31:8 - 하나님의 동산의 -
※ 백향목이 - 능히 그를 가리지 못하며
잣나무가 - 그 굵은 가지만 못하며
단풍나무가 - 그 가는 가지만 못하며
하나님의 동산의 어떤 나무도 - 그 아름다운 모양과 같지
못하였도다
겔 31:9 - 내가 - 그 가지를 많게 하여
모양이 아름답게 하였더니 -
⇒ 하나님의 동산 에덴에 있는 - 모든 나무가 -
※ 다 시기하였느니라
Ⓒ 결론 - 하나님의 동산 에덴은 - 예루살렘에 있거나
예루살렘과 아주 가까운 곳에 있었을 것이다.
ⅲ) 이 동산을 가로질러 흐르는 - 하나의 강은 - 4갈래로 갈라져 있었다.(창 2:10~14)
❶ 비손 ❷ 기혼① ❸ 힛데겔( = 티그리스) ❹ 유브라데
Ⓐ 강이 - 에덴에서 흘러 나와 - 동산을 적시고(창 2:10a)
Ⓑ 거기서부터 갈라져 - 4 근원이 되었으니(창 2:10b)
❶ 1째의 이름은 – ‘비손’이라
※ 금이 있는 하윌라 온 땅을 둘렀으며(창 2:11)
그 땅의 금은 - 순금이요
그 곳에는 - 베델리엄과 호마노도 있으며(창 2:12)
❷ 2째 강의 이름은 - ‘기혼①’이라
※ 구스② 온 땅을 둘렀고(창 2:13)
cf) 구스 - 구스②(위치 확실히 않음
또는구스③( = 에디오피아)
★참고 - 67. 구스③
❸ 3째 강의 이름은 - ‘힛데겔’이라
※ 앗수르 동쪽으로 흘렀으며(창 2:14a)
cf) 힛데겔 = 티그리스 강
❹ 4째 강은 - ‘유브라데’더라(창 2:14b)
ⅳ) 티그리스강( = 힛데겔)과 유브라데 강은 - 오늘날까지 그 이름이 전해 옴.
cf) 힛데겔 - 다니엘①이 이상을 보고 기록한 강가.(단 10:4)
※ 단 10:4 - 1째 달 24일에
내가 - 힛데겔이라 하는
큰 강 가에 있었는데
ⅴ) 비손과 기혼① 강은 - 정확히 확인되지 않고 있다.
ⅵ) 성경은 - 에덴 지역에 대해서 - 각 강들과 관련된 3개의 지명을 말함.
Ⓐ 하윌라 - 아라비아 반도의 일부 일듯.(창 2:11)
Ⓑ 구스③ - 본래 에디오피아를 의미하나 그 시대에는 카시이트가 있었음.(창 2:14)
Ⓒ 앗수르 - BC 2,000년 전의 제국 앗수르가 아닌,
BC 3,000년 전의 고대 앗수르를 말함.(창 2:14)
ⅶ) 하나님이 창조하신 후 - 많은 생물들이 살고 있었다.
❶ 각종 채소와 나무들이 있었다. - 3째 날(창 1:12)
❷ 각종 물고기들과 새들이 있었다. - 5째 날(창 1:21)
❸ 각종 짐승과 가축들도 같이 살고 있었다. - 6째날(창 1:25, 창 2:19)
❹ 아담이 - 이들에게 이름을 지어 주었다.(창 2:19)
※ 창 2:19 - 여호와 하나님이 -
※ 흙으로 - 각종 들짐승과 공중의 각종 새를 지으시고
아담이 무엇이라고 부르나 보시려고 -
⇒ 그것들을 - 그에게로 이끌어 가시니 -
아담이 - 각 생물을 부르는 것이 -
⇒ 곧 그 이름이 - 되었더라
❺ ‘생명나무’와 ‘선악을 알게 하는 나무’가 있었다.(창 2:9)
※ 창 2:9 - 여호와 하나님이 - 그 땅에서 보기에 -
※ 아름답고 먹기에 좋은 나무가 - 나게 하시니
동산 가운데에는 - ⒈ 생명 나무와
- ⒉ 선악을 알게 하는 나무도 있더라
❻ 뱀(사탄)도 살고 있었다.(창 3:1)
※ 창 3:1 - 그런데 뱀은 - 여호와 하나님이 지으신 들짐승 중에 -
※ 가장 간교하니라
뱀이 - 여자에게 물어 이르되 -
※ “하나님이 참으로 너희에게 -
※ ”동산 모든 나무의 - 열매를 먹지 말라!.”
하시더냐?”
★참고 - 492. 사탄
⑤ 하나님이 - 하나님의 형상 따라 창조하신 - 최초의 인간.(창 1:26~27, 창 2:7)
ⅰ) 동물과 구별됨.(창 1:26)
Ⓐ 하나님이 이르시되 -
※ 하나님 - “우리의 형상을 따라
우리의 모양대로 - 우리가 사람을 만들고 -
⇒ 그들로 - 바다의 물고기와 하늘의 새와 가축과
온 땅과 땅에 기는 모든 것을 -
※ 다스리게 하자!.”
하시고(창 1:26)
Ⓑ 하나님이 - 자기 형상
곧 하나님의 형상대로 - 사람을 창조하시되 -
⇒ 남자와 여자를 - 창조하시고(창 1:27)
ⅱ) 하나님과 깊은 영적 교제를 나눔 - 사람이 생령이 됨.(창 2:7)
※ 창 2:7 - 여호와 하나님이 - 땅의 흙으로 - 사람을 지으시고
※ 생기를 - 그 코에 불어넣으시니 -
⇒ 사람이 - 생령이 되니라
⑥ 최초의 가정 공동체를 이룸 - 에덴 동산에서(창 2:18~25, 말 2:15, 마 19:5~6)
ⅰ) 하나님게서 - 아담의 혼자 있음이 좋지 않음을 아심 - 돕는 배필이 필요함.(창 2:18)
※ 여호와 - “사람의 독처하는 것이 - 좋지 못하니 -
⇒ 내가 그를 위하여 - 돕는 배필을 지으리라!.”(창 2:18)
ⅱ) 아담의 갈빗대로 - 여자를 만드시고 - 아담에게 보이심 -
⇒ 아담이 - ‘여자’라 칭함(창 2:21~22)
Ⓐ 여호와 하나님이 - 아담을 깊이 잠들게 하시니 -
⇒ 잠들매 - 그가 - 그 갈빗대 하나를 취하고
살로 대신 채우시고(창 2:21)
Ⓑ 여호와 하나님이 - 아담에게서 취하신 그 갈빗대로 -
※ 여자를 만드시고 -
⇒ 그를 - 아담에게로 이끌어 오시니(창 2:22)
※ 아담 - “이는 - 내 뼈 중의 뼈요
살 중의 살이라.
※ 이것을 - 남자에게서 취하였은즉 -
⇒ ‘여자’라 부르리라.”
하니라.”(창 2:23)
ⅳ) 여자와 한 몸을 이룸 - ‘여자’와 부부가 됨(창 2:24~25, 말 2:15)
Ⓐ 이러므로 남자가 부모를 떠나 - 그 아내와 연합하여
둘이 한 몸을 이룰찌로다(창 2:24)
cf) 부모 - 창세기는 - 모세에 의해 기록된 것임.
※ 지금 모세는 - 자신 앞에 있는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결혼에 대해 설명하기 위해 -
⇒ 하나님의 뜻을 따라 - 남자가 부모를 떠나 여자와 합하여
한 몸을 이루어야 함을
교훈하고 있는 중임.
Ⓑ 아담과 그 아내 두 사람이 - 벌거벗었으나 - 부끄러워 아니하니라(창 2:25)
Ⓒ 하나님께서는 - 경건한 자손을 원하심(말 2:15)
※ 말 2:15 - 그에게는 - 영이 충만하였으나 -
※ 오직 하나를 만들지 아니하셨느냐?
어찌하여 하나만 만드셨느냐?
※ 이는 - 경건한 자손을 얻고자 하심이라
⇒ 그러므로 네 심령을 삼가 지켜 -
※ 어려서 맞이한 아내에게 - 거짓을 행하지 말지니라
Ⓓ 이혼(말 2:16, 마 19:5~6)
❶ 하나님 - “미워하노라.!”(말 2:16)
※ 여호와 - “나는 - 이혼하는 것과
옷으로 학대를 가리는 자를 - 미워하노라.
만군의 여호와의 말이니라
그러므로 너희 심령을 삼가 지켜 - 거짓을 행하지 말지니라!.”
(말 2:16)
❷ 예수님 - “하나님이 짝지어주신 것을 - 사람이 나누지 못할찌니라”
(마 19:5~6, 창 2:24)
※ 예수님 - “사람이 - 그 부모를 떠나서
아내에게 합하여 - 그 둘이 한 몸이 될찌니라!.
하신 것을 - 읽지 못하였느냐?(마 19:5, 창 2:24)
그런즉 이제 - 둘이 아니요
한 몸이니 -
⇒ 그러므로 하나님이 짝지어 주신 것을 -
※ 사람이 - 나누지 못할지니라!.”(마 19:6)
ⅴ) 먹을 수 있는 것과 - 절대 먹지 말아야 할 것을 - 알려 주심(창 1:29)
※ 순종과 불순종의 문제가 됨. - 여자와 아담의 불순종
❶ 먹을 수 있는 것(창 1:29)
※ 하나님 - “내가 - 온 지면의 씨 맺는 모든 채소와
씨 가진 열매 맺는 모든 나무를 - 너희에게 주노니 -
⇒ 너희의 - 먹을 거리가 되리라!.”(창 1:29)
“동산 각종 나무의 열매는 - 네가 임의로 먹되”(창 2:16)
❷ 절대 먹지 말아야 할 것 - 선악과(창 2:17)
cf) “반드시 죽으리라!.” - 하나님과 영적 교제의 단절을 의미
※ 하나님 - “선악을 알게 하는 나무의 열매는 - 먹지 말라!.
※ 네가 먹는 날에는 - 반드시 죽으리라!.”(창 2:17)
⑦ 아담에게 - 사명을 주심(창 2:15, 창 2:20, 창 1:28, 창 2:23)
ⅰ) 에덴 동산을 - 경작(work)하게 함(창 2:15)
※ 창 2:15 - 여호와 하나님이 - 그 사람을 이끌어 -
⇒ 에덴 동산에 두어 - 그것을 경작하며
지키게 하시고
ⅱ) 모든 짐승에게 - 이름을 줌(창 2:20a)
※ 창 2:20a - 아담이 - 모든 가축과 공중의 새와
들의 모든 짐승에게 -
※ 이름을 주니라
ⅲ) 생육하고 번성 - 축복하심.(창 1:28)
※ 창 1:28 - 하나님이 - 그들에게 복을 주시며
그들에게 이르시되 -
※ “❶ 생육하고 번성하여 - 땅에 충만하라!.
❷ 땅을 - 정복하라!.
❸ 바다의 물고기와
하늘의 새와
땅에 움직이는 - 모든 생물을 - 다스리라!.”
하시니라
ⅳ) 아내를 - ‘여자’라 칭함(창 2:23)
※ 아담 - “이는 - 내 뼈 중의 뼈요,
살 중의 살이라.
※ 이것을 - 남자에게서 취하였은즉 -
⇒ ‘여자’라 부르리라.”(창 2:23)
⑧ 불순종 - 선악과를 따 먹음. - 원죄 발생.(창 3:1~24, 요일 5:16)
❶ 1번째 아담 - 불순종 - 원죄 만듦 - 하나님과 원수됨
cf) 2째 아담( = 마지막 아담 = 예수 그리스도) - 순종 - 원죄를 없앰.
⇒ 하나님과 화목하게 함.(롬 5:10)
★참고 - 79. 그리스도①~⑩
❷ 하나님께서 인간에게 주셨던 - 거룩한 성품 자유의지에 의해 -
⇒ 선택적으로 불순종함.(창 2:16~17, 창 3:4, 창 3:6, 요일 2:16)
※ 하나님의 말씀에 대한 순종 vs 뱀( = 사탄)의 말을 택한 불순종(죄)
❸ 아담과 하와의 불순종으로 인해 - 모든 인간은 죄에 사로잡히게 됨.(롬 5:12)
⇒ 모든 사람이 죄를 범해 - 하나님의 영광에 이르지 못함.(롬 3:23)
※ 롬 5:12 - 그러므로 한 사람으로 말미암아 - 죄가 세상에 들어오고
죄로 말미암아 - 사망이 들어왔나니 -
※ 이와 같이 - 모든 사람이 죄를 지었으므로 -
⇒ 사망이 - 모든 사람에게 이르렀느니라
※ 롬 3:23 - 모든 사람이 - 죄를 범하였으매 -
⇒ 하나님의 영광에 - 이르지 못하더니
ⅰ) 하나님의 명령 - “선악과를 - 따 먹지 말라!.”(창 2:16~17)
※ 여호와 하나님이 - 그 사람에게 명하여 가라사대, -
❶ 동산 각종 나무의 실과는 - 네가 임의로 먹되(창 2:16)
❷ 선악을 알게 하는 나무의 실과는 - 먹지 말라!.(창 2:17a)
※ 네가 먹는 날에는 - 정녕 죽으리라!.(창 2:17b)
ⅱ) 뱀 유혹에 넘어간 여자( = 하와) - 여자의 마음에 의문을 불러일으키고 반응을 봄.
※ 뱀 - “참으로 먹지 말라 하시더냐?”(창 3:1)(창 3:1~5)
여자 - “정녕 죽으리라!.”(창 2:17b)
→ “죽을까 하노라.”(창 3:3)
Ⓐ 그런데 뱀은 - 여호와 하나님이 지으신 들짐승 중에 -
※ 가장 간교하니라
Ⓑ 뱀이 여자에게 물어 이르되 -
※ 뱀 - “하나님이 참으로 너희에게 - “동산 모든 나무의 열매를
먹지 말라!.”
하시더냐?”(창 3:1b)
여자 - “동산 나무의 열매를 - 우리가 먹을 수 있으나(창 3:2a)
동산 중앙에 있는 나무의 열매는 - 하나님의 말씀에 -
※ “너희는 - 먹지도 말고
만지지도 말라!.
※ 너희가 죽을까 하노라.”
하셨느니라”(창 3:3)
뱀 - “너희가 - 결코 죽지 아니하리라!.(창 3:4)
너희가 그것을 먹는 날에는 - 너희 눈이 밝아져 -
⇒ 하나님과 같이 되어 - 선악을 알 줄 -
※ 하나님이 - 아심이니라.”(창 3:5)
cf) 하나님과 - 정반대의 말을 함.(창 3:4~5)
⇒ 여자가 하나님의 말씀을 거역하고 불순종하게 함.
Ⓒ 여자가 - 그 나무를 본즉 - 먹음직도 하고
보암직도 하고
지혜롭게 할 만큼 탐스럽기도 한 나무인지라
⇒ 여자가 - ❶ 그 열매를 따 먹고
❷ 자기와 함께 있는 남편에게도 주매 -
⇒ 그도 - 먹은지라(창 3:6)
※ 요일 2:16 - 이는 - 세상에 있는 모든 것이 - 육신의 정욕과
안목의 정욕과
이생의 자랑이니 -
※ 다 - 아버지께로부터 온 것이 아니요
세상으로부터 온 것이라
ⅲ) 아담도 - 선악과를 먹음 - 돕는 배필인 여자( = 하와)의 유혹에 넘어 감.(창 3:6, 창 3:12)
Ⓐ 여자가 아담에게도 줌 - ‘돕는 배필’의 역할을 하지 못함(창 3:6)
❶ 여자가 - 그 열매를 따 먹고 -
⇒ 자기와 함께 있는 남편에게도 주매 -
⇒ 그도 - 먹은지라(창 3:6b)
❷ 아담이 - 올바른 판단을 하도록 돕지 못함 - 남편을 죄를 짓게 함.
※ 하나님 - “사람이 혼자 사는 것이 - 좋지 아니하니 -
⇒ 내가 그를 위하여 - 돕는 배필을 지으리라!.”(창 2:18)
Ⓑ 아담이 - 가정의 굳건한 리더로 서지 못함.
❶ 하나님의 말씀을 - 기억하지 않음
❷ 여자의 유혹을 - 거절할 수 있었으나 - 거절하지 않았음.
⇒ 받아먹음.(창 3:6c)
cf) 아담도 - 자유의지가 있었으므로 -
⇒ 순종과 불순종을 결정할 수 있었다.
⇒ 아담은 - ‘거역’과 ‘불순종’을 선택함.
❸ 핑계를 대는 아담 - 하나님과 여자( = 하와)의 핑계를 댐(창 3:12)
※ 아담 - “하나님이 주셔서 - 나와 함께 있게 하신
여자 그가 -
※ 그 나무 열매를 - 내게 주므로 -
⇒ 내가 먹었나이다.”(창 3:12)
❹ 가정의 리더와 가정의 제사장으로서의 역할을 - 하지 못했다.
※ 옳지 못한 판단을 한 부인을 - 바로잡지 못하고 -
⇒ 오히려 - 그녀의 행위를 따라함.(창 3:6c)
ⅳ) 하나님과 영적 단절됨.(창 3:9~10, 창 2:25)
Ⓐ 범죄하기 전 -
❶ 부끄러움과 두려움이 없었다.(창 2:25)
❷ 하나님과 함께 - 에덴 동산에 머물고
거닐었었음.(창 3:8)
※ 창 2:25 - 아담과 그 아내 두 사람이 - 벌거벗었으나 -
※ 부끄러워 아니하니라
※ 창 3:8 - 그들이 그 날 - 바람이 불 때 -
※ 동산에 거니시는 - 여호와 하나님의
소리를 듣고
아담과 그의 아내가 - 여호와 하나님의 낯을 피하여 -
⇒ 동산 나무 사이에 - 숨은지라
Ⓑ 범죄 한 후 -
❶ 부끄러움과 두려움이 생김 - 숨었다(창 3:10)
❷ 에덴 동산에서 쫒겨남(창 3:23)
ⓐ 이에 그들의 눈이 밝아져 - 자기들이 벗은 줄을 알고 -
⇒ 무화과나무 잎을 엮어 - 치마로 삼았더라(창 3:7)
ⓑ 그들이 그 날 - 바람이 불 때 -
※ 동산에 거니시는 - 여호와 하나님의 소리를 듣고 -
⇒ 아담과 그의 아내가 - 여호와 하나님의 낯을 피하여 -
※ 동산 나무 사이에 - 숨은지라(창 3:8)
ⓒ 여호와 하나님이 - 아담을 부르시며
그에게 이르시되 -
※ 하나님 - “네가 어디 있느냐?”(창 3:9)
아담 - “내가 동산에서 - 하나님의 소리를 듣고 -
⇒ 내가 벗었으므로 - 두려워하여 숨었나이다.”
(창 3:10)
하나님 - “누가 - 너의 벗었음을 네게 알렸느냐?
※ 내가 네게 먹지 말라 명한 그 나무 열매를 -
⇒ 네가 - 먹었느냐?”(창 3:11, 창 2:17b)
아담 - “하나님이 주셔서 - 나와 함께 있게 하신
여자 그가 -
※ 그 나무 열매를 - 내게 주므로 -
⇒ 내가 먹었나이다.”(창 3:12)
ⓓ 여호와 하나님이 - 여자에게 이르시되 -
※ 하나님 - “네가 어찌하여 - 이렇게 하였느냐?”(창 3:13a)
여자 - “뱀이 나를 꾀므로 - 내가 먹었나이다.”(창 3:13b)
ⅴ) 하나님이 저주하심 - 인류의 고통이 시작됨.(창 3:14~23, 롬 5:12~14)
※ 해산의 수고, 노동의 땀, 흙으로 돌아감
Ⓐ 뱀에 대한 저주 - 배로 다니고
흙을 먹고,
여자의 후손과 원수가 됨(창 3:14)
※ 여호와 - “네가 이렇게 하였으니 -
네가 - 모든 가축과 들의 모든 짐승보다 - 더욱 저주를 받아 -
⇒ ❶ 배로 다니고 살아있는 동안 흙을 먹을지니라
(창 3:14)
❷ 내가 너로 - 여자와 원수가 되게 하고(창 3:15a)
❸ 너의 후손도 - 여자의 후손과 - 원수가 되게 하리니 -
⇒ 여자의 후손은 - 네 머리를 - 상하게 할 것이요,
너는 - 그의 발꿈치를 - 상하게 할 것이니라.”
(창 3:15b)
cf) 여자의 후손 - 육신으로 오신 예수 그리스도
Ⓑ 여자( = 이브)에 대한 저주 - 해산의 수고, 남편의 다스림을 받음(창 3:16)
※ 여호와 - “내가 네게 - 임신하는 고통을 크게 더하리니 -
❶ 네가 수고하고 - 자식을 낳을 것이며
❷ 너는 - 남편을 원하고
❸ 남편은 - 너를 다스릴 것이니라”(창 3:16)
Ⓒ 아담에 대한 저주 - 수고롭게 땀을 흘려야 먹을 수 있고
흙으로 돌아갈 것임(창 3:17~19)
※ 여호와 - “네가 - 네 아내의 말을 듣고 -
⇒ 내가 네게 먹지 말라 한 - 나무의 열매를 먹었은즉 -
⇒ ❶ 땅은 - 너로 말미암아 - 저주를 받고
❷ 너는 - 네 평생에 수고하여야 - 그 소산을 먹으리라.
(창 3:17)
※ 땅이 네게 - 가시덤불과 엉겅퀴를 낼 것이라.
네가 먹을 것은 - 밭의 채소인즉(창 3:18)
⇒ ❸ 네가 흙으로 돌아갈 때까지 - 얼굴에 땀을 흘려야
먹을 것을 먹으리니 -
※ 네가 - 그것에서 취함을 입었음이라.
❹ 너는 흙이니 - 흙으로 돌아갈 것이니라!.”(창 3:19)
ⅵ) ‘여자’를 - ‘하와( = 이브)’라고 부름(창 3:20)
※ 창 3:20 - 아담이 그의 아내의 이름을 - ‘하와’라 불렀으니 -
※ 그는 - ‘모든 산 자의 어미’가 됨이더라
ⅶ) 가죽옷을 입히심 - 보호 - 은혜와 긍휼을 입음(창 3:21)
※ 가죽옷 = 동물의 피 흘림 = 피의 제사 = 예수님의 십자가 피 흘리심.
cf) 가죽옷 - 어린 양의 가죽이라 추측
Ⓐ 하나님은 - 그에게 가죽옷을 입혀 - 벌거벗은 몸을 가리게 하심.(창 3:21)
※ 창 3:21 - 여호와 하나님이 - 아담과 그 아내를 위하여 -
※ 가죽옷을 지어 입히시니라
Ⓑ 십자가 희생의 모형을 볼 수 있다 = 양의 피 = 십자가의 피
cf) 아담과 이브는 - 양의 죽음과 피로 - 가죽옷을 입을 수 있었다.
※ 가죽옷 = 동물의 피 흘림 = 피의 제사 = 예수님의 십자가 피 흘리심.
Ⓒ 예수님 - 2 번째 아담( = 마지막 아담).(롬 5:21~22, 고전 15:45)
※ 예수님의 십자가 죽음이 - 아담의 자손인 인간들의 죄와 사망에서
구원하심.(롬 5:21~22, 고전 15:45)
ⓐ 사망이 - 한 사람으로 말미암았으니 -
⇒ 죽은 자의 부활도 - 한 사람으로 말미암는도다(고전 5:21)
ⓑ 아담 안에서 - 모든 사람이 죽은 것 같이 -
⇒ 그리스도 안에서 - 모든 사람이 삶을 얻으리라
(고전 5:22)
★참고 - 79. 그리스도①~⑩
ⓒ 기록된 바 - 첫 사람 아담은 - 생령이 되었다 함과 같이 -
※ 마지막 아담은 - 살려 주는 영이 되었나니(고전 15:45)
ⅷ) 에덴동산에서 쫒겨 남 - 불순종의 죄 때문에(창 3:22~23)
Ⓐ 여호와 하나님이 이르시되 -
※ 하나님 - “보라!.
이 사람이 - 선악을 아는 일에 -
※ 우리 중 하나 같이 되었으니
그가 그의 손을 들어 - 생명 나무 열매도 따먹고
영생할까 하노라.”
하시고(창 3:22)
Ⓑ 여호와 하나님이 - 에덴 동산에서 그를 내보내어 -
⇒ 그의 근원이 된 땅을 - 갈게 하시니라(창 3:23)
Ⓒ 이같이 하나님이 - 그 사람을 쫓아내시고 -
※ 에덴 동산 동쪽에 - 그룹들과
두루 도는 불 칼을 두어 -
⇒ 생명 나무의 길을 - 지키게 하시니라(창 3:24)
ⅸ) 바울은 그의 서신서에서 - 하와에 대하여 2번 언급함. (고전 11:3, 딤전 2:11~14)
cf) 질서와 순종에 대하여
Ⓐ 그러나 나는 - 너희가 알기를 원하노니 -
❶ 각 남자의 머리는 - 그리스도요
❷ 여자의 머리는 - 남자요
❸ 그리스도의 머리는 - 하나님이시라(고전 11:3)
Ⓑ 여자는 - 일체 순종함으로 -
※ 조용히 배우라!.(딤전 2:11)
ⓐ 여자가 - 가르치는 것과
- 남자를 주관하는 것을 -
※ 허락하지 아니하노니
⇒ 오직 조용할지니라(딤전 2:12)
ⓑ 이는 - 아담이 - 먼저 지음을 받고
※ 하와가 - 그 후며(딤전 2:13)
아담이 - 속은 것이 아니고
※ 여자가 속아 - 죄에 빠졌음이라(딤전 2:14)
⑨ 자녀들을 낳음 - ❶ 가인 ❷ 아벨 ❸ 셋.(창 4:1, 창 4:25, 창 5:3, 대상 1:1)
※ 창 5:3, 대상 1:1 - 영적 계보.
ⅰ) 영적 계보 - 셋의 혈통으로 - 구원의 역사가 시작됨.(대상 1:1창 5:3)
★참고 - 539. 셋
※ 하나님과의 관계를 회복을 위한.(화목 = 화평)
cf) 아담 → 셋 → . . . → 노아 → 셈 → . . . → 아브라함 → 이삭 →
→ 야곱 → 유다 → . . . .다윗 → 솔로몬 → . . . → 요셉② → 예수님
ⅱ) 가인과 아벨을 낳음(창 4:1~2)
Ⓐ 아담이 - 그의 아내 하와와 동침하매 -
⇒ 하와가 임신하여 - 가인을 낳고 이르되 -
※ “내가 여호와로 말미암아 - 득남하였다.”
하니라(창 4:1)
Ⓑ 그가 또 - 가인의 아우 아벨을 낳았는데, -
❶ 아벨은 - 양 치는 자이었고
❷ 가인은 - 농사하는 자이었더라(창 4:2)
⑩ 가인이 - 아벨을 죽임(창 4:8)
ⅰ) 제사 방법 -
❶ 가인 - 곡식을 제물로 드림
★참고 - 17. 가인
❷ 아벨 - 양의 첫 새끼를 제물로 드림 - 믿음으로 드림(창 4:4)
ⅱ) 하나님께서 - 아벨의 제사만 열납하셨다.(창 4:3~5)
Ⓐ 세월이 지난 후에 -
※ 가인은 - 땅의 소산으로 제물을 삼아 - 여호와께 드렸고(창 4:3)
아벨은 - 자기도 양의 첫 새끼와 그 기름으로 – 드렸더니(창 4:4a)
Ⓑ 여호와께서 - 아벨과 그 제물은 - 열납하셨으나(창 4:5a)
가인과 그 제물은 - 열납하지 아니하신지라
⇒ 가인이 - 심히 분하여 - 안색이 변하니(창 4:5b)
ⅲ) 이유 -
Ⓐ 동생 아벨은 - 믿음으로 제사를 드렸기 때문.(히 11:4)
※ 히 11:4 - 믿음으로 - 아벨은 가인보다 더 나은 제사를
하나님께 드림으로 -
⇒ 의로운 자라 하시는 증거를 얻었으니
하나님이 - 그 예물에 대하여 증언하심이라
그가 죽었으나 - 그 믿음으로써 지금도 말하느니라
Ⓑ 하나님은 제물도 중요하지만 - 제사에 대한 마음과 기본 성품을
더욱 중요하게 생각하신다.(창 4:6~7)
※ 여호와 - “네가 - 분하여 함은 어찌 됨이며
- 안색이 변함은 어찌 됨이냐?(창 4:6)
네가 선을 행하면 - 어찌 낯을 들지 못하겠느냐?
※ 선을 행하지 아니하면 - 죄가 문에 엎드려 있느니라.
⇒ 죄가 너를 원하나 - 너는 죄를 다스릴지니라.”
(창 4:7)
ⅳ) 가인은 - 최초의 살인자가 됨 - 동생 아벨을 살해함(창 4:8, 요일 3:12)
cf) 아벨 - 최초의 순교자(마 23:34~35, 눅 11:50~51)
Ⓐ 이유 - 자신의 제물이 열납 되지 않자 -
⇒ 분노하여 - 동생 아벨을 살해.(창 4:8)
※ 창 4:8 - 가인이 - 그의 아우 아벨에게 말하고
⇒ 그들이 - 들에 있을 때에 -
※ 가인이 - 그의 아우 아벨을 쳐죽이니라
※ 요일 3:12 - 가인 같이 하지 말라!.
※ 그는 - 악한 자에게 속하여 - 그 아우를 죽였으니
어떤 이유로 죽였느냐 ?
※ 자기의 행위는 - 악하고
그의 아우의 행위는 - 의로움이라
Ⓑ 범죄를 부인했고 회개도 하지 않음.(창 4:9~10)
※ 여호와 - “네 아우 아벨이 - 어디 있느냐?”(창 4:9a)
가인 - “내가 - 알지 못하나이다.
내가 - 내 아우를 지키는 자니이까?”(창 4:9b)
여호와 - “네가 - 무엇을 하였느냐?
※ 네 아우의 핏소리가 - 땅에서부터 내게 호소하느니라.”
(창 4:10)
ⅴ) 땅에서 저주를 받게 됨 - ❶ 밭을 갈아도 - 소산이 없을 것이다(창 4:12a)
❷ 유리하는 자가 됨.(창 4:12b)
※ 여호와 - “땅이 그 입을 벌려 - 네 손에서부터
네 아우의 피를 받았은즉 -
⇒ 네가 - 땅에서 저주를 받으리니(창 4:11)
❶ 네가 밭을 갈아도 - 땅이 다시는 그 효력을
네게 주지 아니할 것이요
❷ 너는 - 땅에서 피하며 - 유리하는 자가 되리라!.”(창 4:12)
ⅵ) 이마에 표를 해 주심 - 가인을 죽이려는 사람들로부터 보호하시기 위해.(창 4:13~15)
Ⓐ 가인이 두려워함 - 사람들에게 죽임당할까봐(창 4:13~14)
※ 가인 - “내 죄벌이 - 지기가 너무 무거우니이다.(창 4:13)
주께서 오늘 - 이 지면에서 나를 쫓아내시온즉 -
⇒ 내가 - 주의 낯을 뵈옵지 못하리니
내가 - 땅에서 피하며
유리하는 자가 될지라.
※ 무릇 나를 만나는 자마다 - 나를 죽이겠나이다.”(창 4:14)
cf) '나를 만나는 자마다'의 의미 - 아담과 이브의 다른 자녀들.
※ 성경은 - 중요 인물들만 기록됨.
★참고 - 518. 성경
여호와 - “그렇지 아니하다.
가인을 죽이는 자는 - 벌을 7배나 받으리라.”
하시고(창 4:15a)
Ⓑ 가인에게 표를 주사 - 그를 만나는 모든 사람에게서 -
⇒ 죽임을 면하게 하시니라(창 4:15b)
ⅶ) 가인은 - 쫓겨나 - 에덴 동편 놋 땅에 거함.(창 4:16~17)
※ 창 4:16 - 가인이 - 여호와 앞을 떠나서 -
⇒ 에덴 동쪽 - 놋 땅에 거주하더니
ⅷ) 결혼해서 아들 - 에녹을 낳음.(창 4:17)
cf) 성을 쌓고 - 그 성의 이름을 - ‘에녹’이라함.(창 4:17)
※ 창 4:17 - 아내와 동침하매 -
⇒ 그가 임신하여 - ‘에녹①’을 낳은지라
가인이 성을 쌓고 -
⇒ 그의 아들의 이름으로 - 성을 이름하여 - ‘에녹’이라 하니라
ⅸ) 신약에서는 - 악한 살인자의 대표로 언급됨.(요일 3:12, 유 1:11)
※ 요일 3:12 - 가인 같이 하지 말라!.
※ 그는 - 악한 자에게 속하여 - 그 아우를 죽였으니
어떤 이유로 죽였느냐 ?
※ 자기의 행위는 - 악하고
그의 아우의 행위는 - 의로움이라
※ 유 1:11 - 화 있을찐저!. 이 사람들이여!.
※ 가인의 길에 - 행하였으며
삯을 위하여- 발람의 어그러진 길로 몰려 갔으며
고라의 패역을 따라 - 멸망을 받았도다
⑪ 셋이 태어남 - 아담 130세(창 4:25)
cf) 셋이 - 영적 장자가 됨.
❶ 셋의 혈통으로 - 구원의 역사가 시작됨. - 하나님과 회복을 위한.(화목=화평)
※ 가인 계통과 비교해 - 경건한 자들의 대표로 나타남.
(창 4:25~26, 창 5:3~8, 대상 1:1, 눅 3:38)
❷ 아담 → 셋 → . . . → 노아 → 셈 → . . . → 아브라함 → 이삭 →
→ 야곱 → 유다 → . . . .다윗 → 솔로몬 → . . . → 요셉② → 예수님
ⅰ) 아담이 - 다시 아내와 동침하매 - 그가 아들을 낳아 -
⇒ 그 이름을 - ‘셋’이라 하였으니 -
※ 이는 - 하나님이 내게 가인의 죽인 아벨 대신에
다른 씨를 주셨다 함이며(창 4:25)
※ 창 5:3 - 아담은 130 세에
자기의 모양 곧 - 자기의 형상과 같은 아들을 낳아 -
※ 이름을 - ‘셋’이라 하였고
ⅱ) 셋도 아들을 낳고 - 그 이름을 - ‘에노스’라 하였으며 -
※ 그 때에 사람들이 - 비로소 여호와의 이름을 불렀더라(창 4:26)
ⅲ) 가인, 아벨, 셋 외에 - 많은 자녀들을 낳았음.(창 4:1~2, 창 5:3~4)
Ⓐ 대상 1:1에서는 - 가인과 아벨의 이름이 빠졌다.(대상 1:1)
※ 창 5:3 - 아담은 130 세에
자기의 모양 곧 - 자기의 형상과 같은 아들을 낳아 -
※ 이름을 - ‘셋’이라 하였고
창 5:4 - 아담은 셋을 낳은 후 - ,
※ 800 년을 지내며- 자녀들을 낳았으며
Ⓑ 성경은 - 셋의 족보의 흐름을 타고 가게 됨. - 영적계보.(창 5:1~32, 대상 1:1)
※ 대상 1:1 - 아담, 셋, 에노스,
⑫ 죽음 - 930세에 죽음.(창 5:5)
※ 창 5:5 - 그는 - 930 세를 살고
죽었더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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