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96. 아데미(Artemis) - 아르테미스 여신, 은장색들이 폭동으로 바울을 죽이려
① 의미 - ‘사냥의 여신’, ‘달의 여신’
② 다른 이름 -
❶ 그리스( = 헬라) - 아르테미스 - 사랑과 풍요, 사냥의 여신
❷ 로마 - 다이아나 - 달의 여신
③ 가족
ⅰ) 아버지 - 제우스(Zeus)
ⅱ) 어머니 - 레토(Leto)
ⅲ) 쌍둥이 남매 - 아폴로(Apollo)
④ 풍요, 사냥, 처녀, 출산, 달의 신.
⑤ 모습 - 가슴에 유방이 24개가 달린 - 풍요의 여신
⑥ 에베소의 아데미 신전
ⅰ) 아데미( = 아르테미스) 여신의 가장 크고 유명한 신전이 - 에베소에 있었음.
ⅱ) 에베소의 아데미 신전 - 100개의 거대한 기둥들로 받쳐진
세계의 7대 불가사의 중 하나.(행 19:23~41)
⑦ 아데미( = 아르테미스) 축제 - ‘처녀 신’인 아데미를 숭배하는 예식이 ‘풍요제’와 함께 열림.
❶ 매년 5월 - 아데미 여신( = 아르테미스 여신)의 축제날이 되면
❷ 24의 유방과 같은 수의 - 24명의 흰 옷을 입은 여자 사제들이 - 앞에 서고,
뒤에는 - 자신의 고환을 아데미 여신에게 바친 남자 사제들이 - 뒤따른다.
❸ 축제의 행렬은 - 아데미 신전( = 아르테미스 신전)에서부터 시작됨.
❹ 아데미 신전( = 아르테미스 신전)에서 출발한 아데미 신상과 축제 행렬 -행 순서.
※ 아데미 신전( = 아르테미스 신전) 출발 →
→ 에베소 시의 동쪽에 있는 마그네시아 문을 통해 입성 →
→ 동방 체육관과 시장 → 음악당을 지나서 → 에베소 시청에 도착.
❺ 에베소 시청 앞에는 - 또 하나의 아데미 여신상이 - 밖을 향하여 서 있다.
※ 2 개의 여신상이 만나게 되면 - 군중들의 열광은 절정에 이르게 됨.
⇒ 이때, 에베소의 총독이 - 관저에서 나와서 -
※ 아데미 여신에게 - 경의를 표함.
❻ 총독의 인사를 받은 아데미 여신상은 - 다시 이동함.
※ 에베소 시청 출발 → 크레테 도로를 지나 → 셀수스 도서관을거쳐 →
→ 에베소 광장에 도착 →
→ 광장에서 왼쪽 방향으로 항구대로를 지나 → 부두에 도착.
❼ 부두에 도착하면 - 소들을 바치는 희생 제사가 드려짐.
❽ 남자 사제들이 - 24마리의 황소 고환을 잘라 - 아데미 여신의 목에 걸어 줌.
❾ 군중들이 - 함성을 터뜨리기 시작함.
❿ 무용수들은 - 음악에 따라 춤을 추고,
⓫ 도살된 소들이 - 제단에 올려짐.
⓬ 본격적으로 - 아데미 축제가 무르익게 됨.
⑧ 바울 2차 선교여행 때 - 에베소( = 에페소 = 에페소스)에 옴.(행 18:19~21)
⇒ 에베소에 브리스길라와 아굴라를 놓고 - 수리아 안디옥①으로 떠남.
⑨ 바울이 3차 선교여행 때 - 에베소( = 에페소 = 에페소스)에 다시 옴.(행 19:1~41)
⇒ 3년 머뭄.(행 20:31)
★참고 - 354. 바울①~⑧
※ 행 20:31 - 그러므로 여러분이 일깨어
내가 3년이나 - 밤낮 쉬지 않고
눈물로 각 사람을 훈계하던 것을 -
※ 기억하라!.
ⅰ) 아데미를 강력히 섬기는 에베소에서 - 바울의 중요 사역들
❶ 회당에서 - 하나님 나라에 대해 강론함(행 19:8)
❷ 두란노 서원 등에서 - 전도하여 많은 결실을 맺음.(행 19:9~10)
※ 행 19:9 - 어떤 사람들은 - 마음이 굳어 순종하지 않고 -
⇒ 무리 앞에서 - 이 도를 비방하거늘
바울이 그들을 떠나 - 제자들을 따로 세우고 -
⇒ 두란노 서원에서- 날마다 강론하니라
※ 행 19:10 - 2해 동안 이같이 하니 -
⇒ 아시아에 사는 자는 - 유대인이나 헬라인이나 다
※ 주의 말씀을 듣더라
❸ 바울은 에베소를 - 아시아 지역의 전도 센터로 삼음.
❹ 디모데를 권하여 - 에베소에서 목회하게 함(딤전 1:3~11)
❺ 저서 - 고린도 전후서, 로마서
ⅱ) 고린도 전서와 후서를 씀.(고린도 교회에게 총 4번을 씀)
※ 바울이- 에베소에서 보냄.
★참고 - 48. 고린도
Ⓐ 편지들 - ❶ 고린도 전서에 앞서(고전 5:9)
❷ 고린도 전서
❸ 고린도 전서와 후서 사이 - 눈물의 편지(고후 2:4)
❹ 고후(55~56년경)
ⓐ 성경에는 - 2개만 기록되어 있다.
❶ 고린도 전서 ❷ 고린도 후서
ⓑ 이 2편지 외에도 - 다른 2 편의 편지가 더 있었다.
❶ 고린도 전서에 앞서(고전 5:9)
※ 고전 5:9 - 내가 너희에게 쓴 편지에 -
※ “음행하는 자들을 - 사귀지 말라!.”
하였거니와
❷ 고린도 전서와 후서 사이 - 눈물의 편지(고후 2:4)
※ 고후 2:4 - 내가 - 마음에 큰 눌림과 걱정이 있어 -
⇒ 많은 눈물로 - 너희에게 썼노니
이는 - 너희로 근심하게 하려 한 것이 아니요
오직 - 내가 - 너희를 향하여
넘치는 사랑이 있음을 -
※ 너희로 - 알게 하려 함이라
❸ 바울이 - 이 2편지에 대해 고린도 전-후서에서 언급을 하지만 -
※ 그 편지들은 - 지금까지 남아있지 않다.
Ⓑ 전달자 - 고린도 교회에서 에베소에 온 - 스데바나와 브드나도와 아가이고가
고린도 교회에 전달.(고전 16:17)
Ⓒ 기록 배경 및 목적
ⓐ 이 편지 전에 - 고린도 교회에 먼저 보낸 편지가 있었다.(고전 5:9)
★참고 - 61. 교회
ⓑ 이 편지의 회신을 통해 - 여러 가지 질문을 받았다.
ⓒ 그리고 글로에의 집편으로 - 교회에 분쟁이 있다는 소식을 들음.(고전 1:11)
❶ 바울이 교회를 세우고 떠난 후 - 아볼로가 와서 전도하고
- 유대교 일파가 들어와 분쟁이 생김.
(고전 1:12)
❷ 또 고린도 교회의 타락한 풍조인 - 영지주의가 교회에 들어옴.
⇒ 여러 가지 문제를 일으킴.
❸ 스데바나와 브드나도와 아가이가 와서 - 바울의 답변을 구함.
(고전 16:17)
cf) 고린도 교회가 - 여러 가지 문제와 질문에 대한
바울의 답변을 듣고자 교회 지도자들을 보냄
(고전 16:15~18)
ⓓ 고전 7:1~16:4의 문제들에 대해 대답하기 위함.
※ ❶ 분열의 문제(1:10~2:16)
❷ 십가가의 도에 대한 오해(고전 1:18~2:5)
❸ 성령의 계시에 대한 무지(고전 2:6~16)
❹ 근친상간의 문제 (고전 5:1~13)
❺ 믿는 이들 가운데의 소송 문제 (6:1~11)
❻ 자유 남용의 문제 - 도덕적 태만(6:12~20)
❼ 결혼문제와 이혼(고전 7:1~40)
❽ 우상의 제물에 대하여 – 먹는 문제(고전 1:1~11:1)
❾ 머리를 덮는 문제(고전 11:2~16)
❿ 주의 만찬의 문제 (11:17~34)
⓫ 은사의 문제 (12:1~14:40)
⓬ 부활의 교리(고전 15:1~58)
⓭ 헌금의 문제 (16:1~9)
Ⓓ 특징
❶ 교리서라기보다 - 구체적인 문제의 실제적 해결을 위한 편지.
❷ 우상을 섬기는 이방 한 가운데에 놓인 교회의 - 여러 문제들과
실제적 원리들을 알 수 있다.
❸ 중요 장 - 사랑장(13장)과 부활장(15장)
ⅲ) 세례 요한①의 세례만 아는 자들에게 - 세례를 줌 - 12명쯤(행 19:2~7)
★참고 - 530. 세례
※ 바울 - “너희가 믿을 때에 - 성령을 받았느냐?”(행 19:2a)
사람들 - “아니라!.
우리는 - 성령이 계심도 듣지 못하였노라.”(행 19:2b)
바울 - “그러면, 너희가 - 무슨 세례를 받았느냐?”(행 19:3a)
사람들 - “요한①의 세례니라.”(행 19:3b)
바울 - “요한①이 - 회개의 세례를 베풀며 백성에게 말하되 -
※ “내 뒤에 오시는 이를 - 믿으라!.”
하였으니 -
※ 이는 곧 - 예수라.”(행 19:4)
Ⓐ 그들이 듣고 -
⇒ 주 예수의 이름으로 - 세례를 받으니(행 19:5)
Ⓑ 바울이 - 그들에게 안수하매 -
⇒ 성령이 - 그들에게 임하시므로 -
※ 방언도 하고 - 예언도 하니(행 19:6)
⇒ 모두 - 12사람쯤 되니라(행 19:7)
★참고 - 520. 성령
ⅳ) 회당에서 강론 - 3달 동안(행 19:8~9a)
Ⓐ 바울이 - 회당에 들어가 -
⇒ 3달 동안 - 담대히 하나님 나라에 관하여
강론하며 권면하되(행 19:8)
Ⓑ 어떤 사람들은 - 마음이 굳어 - 순종하지 않고 -
⇒ 무리 앞에서 - 이 도를 비방하거늘(행 19:9a)
ⅴ) 두란노 서원에서 - 2년 동안 - 날마다 강론.(행 19:9b~10)
Ⓐ 바울이 그들을 떠나 - 제자들을 따로 세우고 -
※ 두란노 서원에서 - 날마다 강론하니라(행 19:9b)
Ⓑ 2 해 동안 이같이 하니 - 아시아에 사는 자는 유대인이나 헬라인이나 다 -
⇒ 주의 말씀을 듣더라(행 19:10)
ⅵ) 하나님이 바울의 손으로 - 능력을 행하게 함.(행 19:11~12)
Ⓐ 하나님이 - 바울의 손으로 - 놀라운 능력을 행하게 하시니(행 19:11)
Ⓑ 심지어 사람들이 - 바울의 몸에서 손수건이나 앞치마를 가져다가
병든 사람에게 얹으면 -
⇒ 그 병이 떠나고 - 악귀도 나가더라(행 19:12)
Ⓒ 이에 돌아다니며 마술하는 어떤 유대인들이 - 시험 삼아 -
★참고 - 추가 17. 마술사
ⓐ 악귀 들린 자들에게 - 주 예수의 이름을 불러 말하되 -
※ “내가 - 바울이 전파하는 예수를 의지하여
너희에게 명하노라!.” 하더라(행 19:13)
ⓑ 유대의 한 제사장 스게와의 7아들도 - 이 일을 행하더니(행 19:14)
※ 악귀 - “내가 - 예수도 알고
바울도 알거니와 -
※ 너희는 누구냐?”(행 19:15)
ⓒ 악귀 들린 사람이 - 그들에게 뛰어올라 눌러 이기니 -
⇒ 그들이 상하여 벗은 몸으로 - 그 집에서 도망하는지라(행 19:16)
Ⓓ 에베소에 사는 유대인과 헬라인들이 - 다 이 일을 알고 두려워하며 -
❶ 주 예수의 이름을 - 높이고(행 19:17)
❷ 믿은 사람들이 많이 와서 - 자복하여 행한 일을 알리며(행 19:18)
❸ 또 마술을 행하던 많은 사람이 - 그 책을 모아 가지고 와서 -
※ 모든 사람 앞에서 불사르니 -
⇒ 그 책 값을 계산한즉 - 은 50,000이나 되더라(행 19:19)
cf) 50,000 드라크마
Ⓔ 이와 같이 주의 말씀이 - 힘이 있어 -
⇒ 흥왕하여 - 세력을 얻으니라(행 19:20)
ⅶ) 로마 방문을 계획함.(행 19:21)
※ 행 19:21 - 이 일이 있은 후에
바울이 - 마게도냐와 아가야를 거쳐
예루살렘에 가기로 작정하여 이르되 -
※ “내가 - 거기 갔다가 -
⇒ 후에 - 로마도 보아야 하리라.” 하고
★참고 - 245. 로마제국①②
ⅷ) 디모데와 에라스도를 - 마게도냐( = 마케도니아)에 보냄.(행 19:22)
★참고 - 210. 디모데
※ 행 19:22 - 자기를 돕는 사람 중에서 -
※ 디모데와 에라스도 2 사람을 - 마게도냐로 보내고
자기는 - 아시아에 얼마 동안 더 있으니라
⑩ 데메드리오②가 바울을 대적함 - 폭동을 일으켜 바울을 죽이려 했음.(행 19:24~41)
cf) 아데미( = 아르테미스)와 아데 신전 모양의 기념품을 생산하던
은세공들은 -
※ 조합장 데메드리오②와 함께 - 바울을 대적하고 폭동을 일으켰다.
(행 19:23~29)
ⅰ) 그때쯤 되어 - 이 도로 말미암아 -
⇒ 적지 않은 소동이 있었으니(행 19:23)
ⅱ) 이유 - 바울의 가르침 때문에 -
⇒ ❶ 점점 아데미 신상이나 아데미 신전 모형도 - 가볍게 여겨지고
❷ 아데미 신상을 만들어 팔던 직업도 - 생계가 위태로워짐.
⇒ 폭동이 일어나게 됨.(행 19:21~41)
Ⓐ 아데미( = 아르테미스) 신전의 주변에는 - 전 세계에서 순례자들이 많이 모여들었다.
Ⓑ 순례자들을 상대로 - 물건이나 기념품을 파는 상인들과 숙박업소들이 번창함.
ⓐ 순례자들은 - 아데미나 아데미 신전의 은장식품을 구하고 싶어 했다.
cf) 기념품, 호신용, 혹은 방안에 모셔놓고 경배하는 데 사용됨.
ⓑ 은 장식품들은 - 은 세공자들의 수입을 올려 주었다.
※ 행 19:24 - 즉 데메드리오②라 하는 - 어떤 은장색이 -
※ 은으로 - 아데미의 신상 모형을 만들어 -
⇒ 직공들에게 - 적지 않은 벌이를 하게 하더니
Ⓒ 그러나 점점 판매량이 - 줄기 시작했다.
⇒ 은장색 조합의 우두머리인 데메드리오②는
그 원인이 -
※ “우상을 숭배 하지 말라!.”고 설교하는 - 바울 때문이라고 생각함.
(행 19:26~27)
ⅲ) 데메드리오②가 - 조합원들에게 폭동을 조장함(행 19:24~25a)
※ 행 19:25a - 그가 - 그 직공들과 그러한 영업하는 자들을 모아
이르되 -
※ 데메드리오② - “여러분도 알거니와 - 우리의 풍족한 생활이
이 생업에 있는데(행 19:25b)
이 바울이 - 에베소뿐 아니라
거의 전 아시아를 통하여
수많은 사람을 권유하여 말하되 -
※ “사람의 손으로 만든 것들은 - 신이 아니라.”
하니
이는 - 그대들도 보고 들은 것이라.(행 19:26)
❶ 우리의 이 영업이 - 천하여질 위험이 있을 뿐 아니라
❷ 큰 여신 아데미의 신전도 - 무시당하게 되고
❸ 온 아시아와 천하가 위하는 그의 위엄도 - 떨어질까
하노라.”(행 19:27)
ⅲ) 에베소인들이 - 바울을 해치려함.(행 19:28~29)
Ⓐ 그들이 이 말을 듣고 - 분노가 가득하여 외쳐 이르되 -
※ “크다!. 에베소 사람의 아데미여!.”
하니(행 19:28)
Ⓑ 온 시내가 요란하여 -
⇒ 바울과 같이 다니는 - 마게도냐 사람 가이오①와
아리스다고를 붙들어 -
※ 일제히 - 연극장으로 달려 들어가는지라(행 19:29)
cf) 바울은 - 이 상황이 - 맹수와 싸우는 것 같았다고 표현함.(고전 15:32)
※ 고전 15:32 - “내가 - 사람의 방법으로
에베소에서 맹수와 더불어 싸웠다면 -
⇒ 내게 - 무슨 유익이 있으리요?
죽은 자가 - 다시 살아나지 못한다면 -
※ “내일 죽을 터이니- 먹고 마시자!.”
하리라.”
Ⓒ 바울이 - 백성 가운데로 들어가고자 하나(행 19:30a) -
❶ 제자들이 - 말리고(행 19:30b)
❷ 또 아시아 관리 중에 - 바울의 친구된 어떤 이들이 -
⇒ 그에게 통지하여 -
※ “연극장에 - 들어가지 말라!.”
권하더라(행 19:31)
Ⓓ 사람들이 외쳐 - 어떤 이는 - 이런 말을
어떤 이는 - 저런 말을 하니 -
⇒ 모인 무리가 분란하여 -
※ 태반이나 - 어찌하여 모였는지 알지 못하더라(행 19:32)
Ⓔ 유대인들이 - 무리 가운데서 알렉산더②를 권하여 - 앞으로 밀어내니 (행 19:33a)
ⓐ 알렉산더②가 손짓하며 - 백성에게 변명하려 하나(행 19:33b)
ⓑ 그들은 - 그가 유대인인 줄 알고 - 다 한 소리로 외쳐 이르되 -
※ “크다!. 에베소 사람의 아데미여!” 하기를 -
⇒ 2시간이나 하더니(행 19:34)
ⅳ) 서기장이 - 무리를 진정시키고 이르되 -
Ⓐ 서기장 - “에베소 사람들아!.
에베소 시가 - 큰 아데미와 제우스에게서 내려온
우상의 신전지기가 된 줄을 -
※ 누가 알지 못하겠느냐?(행 19:35)
이 일이 - 그렇지 않다 할 수 없으니
너희가 가만히 있어서 - 무엇이든지 경솔히 아니하여야 하리라.(행 19:36)
❶ 신전의 물건을 - 도둑질하지도 아니하였고
❷ 우리 여신을 비방하지도 아니한 - 이 사람들을 -
※ 너희가 - 붙잡아 왔으니(행 19:37)
만일 - 데메드리오②와
그와 함께 있는 직공들이 - 누구에게 고발할 것이 있으면 -
⇒ 재판 날도 있고
총독들도 있으니 - 피차 고소할 것이요(행 19:38)
만일 - 그 외에 무엇을 원하면 -
⇒ 정식으로 - 민회에서 결정할지라.(행 19:39)
오늘 아무 까닭도 없는 이 일에 -
❶ 우리가 - 소요 사건으로 - 책망받을 위험이 있고
❷ 우리는 - 이 불법 집회에 관하여 -
※ 보고할 자료가 없다.”(행 19:40)
Ⓑ 이에 그 모임을 - 흩어지게 하니라(행 19:41)
ⅴ) 바울은 - 이 사건으로 신변이 위험해짐 - 3년이나 전도하던 에베소를 떠남.
⇒ 마게도냐( = 마케도니아)로 감.(행 20:1)
★참고 - 247. 마게도냐
Ⓐ 소요가 - 그치매(행 20:1a)
Ⓑ 바울은 - ❶ 제자들을 불러 권한 후에 - 작별하고 떠나
❷ 마게도냐로 가니라(행 20:1b)
ⅵ) 디모데를 - 에베소 교회에 남겨 놓음.(딤전 1:3~4)
※ 딤전 1:3 - “내가 - 마게도냐로 갈 때에 -
※ 너를 권하여 - 에베소에 머물라 한 것은 -
❶ 어떤 사람들을 명하여 - 다른 교훈을 가르치지 말며,
딤전 1:4 - ❷ 신화와 끝없는 족보에 - 몰두하지 말게 하려 함이라
※ 이런 것은 - 믿음 안에 있는 하나님의 경륜을 이룸보다
⇒ 도리어 - 변론을 내는 것이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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